순환패션 스타트업 윤회가 '제8회 서울숲 소셜벤처 EXPO'와 연계해 개최된 '성동구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에서 무신사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 일대에서 개최된 이번 시상식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선정하는 대회로, 총 78개 기업 중 15개 기업이 선정됐다.
윤회는 순환패션의 전과정을 다루는 설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순환패션이란 옷을 상품 가치가 다할 때까지 고쳐 입고, 이렇게 버려지는 폐의류를 재활용해 다시 상품으로 창출하는 등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에 초점을 둔 패션 산업 모델이다.
윤회의 설루션으로는 디지털 케어라벨 'CARE ID'가 있다. 개별 의류를 데이터화해 생산과 폐기까지의 전과정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관리한다. 'CARE ID'는 2030년까지 약 650억벌에 부착될 것으로 예상되는 EU의 디지털제품여권(DPP) 연관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됐다. 현재 150여개 패션브랜드와 제휴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2023년 연 매출 10억원을 돌파했다.
윤회는 이번 경연대회에서 'CARE ID' 설루션을 패션브랜드와 연계해 지역사회의 순환패션 도입을 촉진하는 모델을 제안했다. 심사위원들이 이 모델의 실현가능성과 확장성을 높이 평가한 점이 주효했다는 게 윤회의 설명이다.
현재 윤회는 'CARE ID' 서비스 정식 출시와 함께 다수의 국내 대형 패션브랜드와 순환패션 관련 캠페인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의 순환패션 수요를 선점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2025년을 목표로 글로벌 국제기구 가입을 통한 공동개발 및 관련 국제 인증 취득을 통해 공신력 있는 글로벌 표준 DPP 고도화 개발에 앞장설 계획이다.
노힘찬 윤회 대표는 "혁신성과 시장가치가 높은 소셜벤처 모델로 임팩트와 성장을 동시에 만들어낼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며 "아울러 시대가 패션산업에 요구하는 문제를 기술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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