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기반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엑스'(X)의 대체 플랫폼을 표방하는 '블루스카이' 가입자가 2000만명을 돌파했다. 기존에는 엑스와 큰 차별점이 없어 이용자 이동이 거의 없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을 계기로 이용자가 대거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블루스카이 개발자 사무엘 뉴먼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의 블루스카이 계정에 가입자가 2000만명을 넘었다는 짧은 영상과 함께 "우리가 해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블루스카이는 올해 2월부터 공개 서비스를 시작한 SNS 플랫폼 서비스로 1300만명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지난달 말 이용자가 700만명 급증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엑스는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지난 2022년 인수했다. 인수 후 머스크는 우선 새의 지저귐을 뜻하는 '트위터'라는 브랜드명과 로고를 '엑스'로 변경했고, 유료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영상 콘텐츠 비중을 높이는 등 여러 요소를 바꿔나갔다.
이같은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한 이용자들은 엑스를 떠나 새로운 플랫폼을 찾았고, 이때 대안 플랫폼으로 주목받던 것이 옛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가 개발한 '블루스카이'였다.
그런데 머스크가 올해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적극 지지하고 당선 이후에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임명되는 등 정치적 행보를 보이자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는 엑스 이용자들이 대거 이탈해 블루스카이로 이동했다는 분석이 나온 것이다.
실제로 트럼프 당선 직후 블루스카이에는 "안녕 트위터, 안녕 머스크", "내 친구들과 놀기 위한 놀이터가 어느새 정치선전물이 돼있었다", "일론은 제발 꺼져줬으면" 등의 메시지가 올라오기도 했다.
이에 더해 지난 15일 엑스가 자사 플랫폼에 올라오는 모든 콘텐츠를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로 사용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탈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블루스카이가 엑스를 대체하기에는 아직 격차가 크다. 이제 막 가입자가 2000만명을 돌파한 블루스카이에 비해 엑스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만 약 3억1000만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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