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SK C&C가 기업시장을 겨냥한 인공지능(AI)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AIX사업부'를 정식 출범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과 SK C&C는 지난 6월부터 '엔터프라이즈 AT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왔다. 이 TF는 그룹 내 산재된 AI 역량을 집결해 AT(AI Transformation) 수준을 글로벌 톱까지 끌어올리고 AI B2B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됐다. SK텔레콤이 기획을 맡고, SK C&C가 개발을 담당했다.
이 TF 조직을 SK텔레콤 산하 'AIX사업부'로 정식 편재한 것이다. AIX 사업부는 앞으로 기업의 AI 사업을 '정조준'하게 된다.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수요에 맞춰 다양한 AI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 △통신 AI △제조 AI 등 4가지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펼치게 된다. 우선 내년 1월부터 SKT와 SK C&C 직원들을 대상으로 '에이닷 비즈'(A.Biz) 클로즈 베타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에이닷 비즈는 AI 에이전트로 회의 일정, 회의록 및 보고서 작성, 시장동향 파악 및 요약, 지식 검색 등 활용도 높은 AI 기능을 제공한다. 또 전문 분야를 강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도 제공한다. 에이닷 비즈 프로는 △AI 서류 심사 등 채용 과정을 지원하는 HR 에이전트 △보도자료 작성, 부정뉴스 모니터링 등을 지원하는 PR 에이전트 △법령/판례 검색 및 자문을 지원하는 법무 에이전트 등 직무별로 특화된 AI 기능을 제공한다.
AIX사업부는 2025년 상반기까지 20개 이상의 SK 그룹사에 에이닷 비즈를 적용해 일하는 방식 혁신을 도모하고, 향후 외부에도 B2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AI 마켓 인텔리전스'도 준비중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는 검증된 금융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의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하는 서비스다. 더 나아가 반도체, 배터리 시장 예측도 돕는 AI 모델로 확장할 예정이다.
통신영역에서는 T월드 웹·앱 중심의 AI 챗에이전트 적용과 고객센터 업무를 돕는 AICC 기반의 B2B 사업을 확대한다. AI 상담 업무지원 시스템은 지난 10월부터 SKT 고객센터에서 베타서비스를 운영해 이미 성공적으로 검증된 바 있다.
마지막으로 R&D 과정 중 신규화합물에 대한 AI 물성 예측을 통한 생산원가 절감, 품질 향상, 개발기간 단축은 물론, 숙련자의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비숙련자에게 표준화된 전문지식을 전이하는 AI 등 다양한 제조 특화 AI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신용식 AIX 사업부장은 "AI가 B2B 시장의 화두이지만 실질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다"며 "각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SK 그룹의 AI 역량을 결집해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서 AI B2B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T는 SK브로드밴드와 협력해 최근 AI 데이터센터(DC) B2B 사업강화를 위해 AI DC 사업부를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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