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월드' 글로벌 론칭 한달...동접 2배 '인기몰이'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7 15: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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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테일' 등 창작콘텐츠도 덩달아 인기몰이
"전세계 크리에이터와 글로벌 생태계 확장중"
▲대만 온라인 커뮤니티 '바하무트'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한 '메이플스토리 월드'(자료=커뮤니티 캡처)


완성된 게임을 즐기는 것을 넘어 게임을 직접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샌드박스형 창작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27일 넥슨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글로벌 론칭 한달만에 최고 동시 접속자수가 28만명에 도달하는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글로벌 출시 이전과 비교하면 약 2.3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7.6배 늘어난 수치다.

이에 대해 넥슨은 "글로벌에서도 '메이플스토리' 지적재산권(IP)에 대한 높은 인지도가 플랫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것"이라며 "특히 북미와 대만을 중심으로 '클래식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출시 22년차인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해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이를 다른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일종의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자 게임제작 시스템이다.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국내에서 2022년 9월 론칭한 이후 이 플랫폼에서 개발된 '아르테일'은 현재 국내는 물론 대만 등 글로벌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클래식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제작돼 지난 2023년 8월 정식 출시된 '아르테일'은 지난 18일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에서 약 700개 채널이 아르테일 콘텐츠를 방송했다. 그 결과 최고 동시 시청자수 약 3만5000명을 기록하며 인기게임 카테고리 10위권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피피', '샹샹', '애쉬', '레오' 등 대만의 인기게임 인플루언서들이 '아르테일' 월드를 플레이했으며, 유튜브에서도 '아르테일' 30레벨 육성 공략 영상이 하루 만에 조회수 30만을 기록하는 등 이용자들의 콘텐츠 재생산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아르테일'을 즐기는 대만 인플루언서 '레오'(사진=넥슨)

넥슨은 "2005년 하드코어 RPG 중심이었던 대만 게임시장에 론칭한 메이플스토리는 밝고 친근한 게임으로 차별화하는데 성공했고,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국민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대만의 아르테일 열풍은 이처럼 오랜기간 인기를 끈 메이플스토리 덕분"이라고 했다. 

실제로 '메이플스토리'는 대만 서비스 1년만에 누적 회원수 500만명을 돌파했고, 2017년에는 오프라인 유저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직접 거대한 단풍잎을 만든 것이 기네스북에 등재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메이플스토리의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메이플스토리 월드'도 글로벌 론칭 이후 대만 대표 온라인 커뮤니티 '바하무트'에서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고 '인기지수 100만'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같은 시기 인기순위 2위와 3위도 '메이플스토리' 관련 콘텐츠가 석권하면서 대만 유저들 사이에서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 플랫폼에서 제작된 '아르테일'까지 글로벌에서 인기를 끌자, 국내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소개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영웅들을 조합해 몬스터 웨이브를 막는 디펜스 장르의 크리에이터 콘텐츠 '세모원정대', 지금은 서비스가 종료된 '야생의 땅: 듀랑고'의 세계관과 콘셉트를 2D 그래픽으로 구현한 스핀오프 오리지널 콘텐츠 '듀랑고: 잃어버린 섬'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메소전사'와 '메이플 슬래시' 등도 소개되고 있다.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Maple Survivor', 'Marble Quest', 'Everel' 등도 현지 유저 커뮤니티에 소개되면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지난달 감사패를 수여받은 '아르테일' 크리에이터 '룰루월드'(우) (사진=넥슨)

'아르테일'를 제작한 '룰루월드'는 "처음 아르테일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는 개발도 운영도 모두 처음이라 어려움이 많았지만, 어느덧 3년 차에 접어들며 글로벌 서비스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며 "메이플스토리 월드 플랫폼에서는 메이플 IP 리소스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개발 툴도 잘 구성돼 있으니 월드 제작에 도전해보시길 바란다"고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 신민석 총괄 디렉터는 "글로벌 출시 이후 많은 이용자와 크리에이터분들이 플랫폼을 즐겨주시고 계셔서 매우 고무적이며, 특히 대만 지역의 열정적인 반응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크리에이터 분들의 월드 제작과 글로벌 서비스를 활발히 지원하고 유저분들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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