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속 비대면 도시마케팅 강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가 존재하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MICE 팀빌딩은 국내·외 MICE 참가자가 팀 협동 및 경쟁을 통해 결속력, 단합력을 강화하여 소속 단체 또는 기관에 대한 소속감과 애사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집단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하이브리드 행사의 보편화로 MICE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됨에 따라, 서울관광재단은 비대면 도시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만의 'MICE 게이미피케션 콘텐츠'로 가상 서울 체험 및 참가자 네트워킹을 지원할 수 있는 메타버스 게임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를 개발하였다.
게이미페이션 콘텐츠는 비게임 분야에서 문제 해결, 관심 유도, 정보 전달 목적으로 협동 및 경쟁, 보상 등의 다양한 게임 요소를 활용한 것을 말한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하자 조선시대 직업별 복장을 한 아바타가 반겨주고, '또 다른 나'로서 원하는 아바타를 선택하니 3차원 메타버스로 구현된 서울의 전경이 화면 너머로 생동감 있게 그려진다.
참가자들은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들에서 각종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윷놀이 게임 한 판을 시작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창덕궁에서는 김밥을 만들며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해보고, 한강 세빛섬에서는 서울 퀴즈를 통해 서울빛초롱축제에서 볼법한 랜턴을 직접 꾸미면서 서울에 대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아울러 MICE 참가자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팀 대전 및 동시접속 지원, 실시간 채팅 등의 비대면 네트워킹 기능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결과사진 저장·공유 기능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모든 게임은 팀 대항 형태로 최대 6명까지 동시접속기능을 지원하며, 음성 및 텍스트, 감정표현이 가능한 이모지(emoji) 채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팀원 간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원하는 해시태그와 함께 게임 결과사진을 저장하고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여 MICE 주최·운영 시 SNS 인증 이벤트 등을 통해 행사 콘텐츠 확산을 유도할 수 있다.
서울관광재단은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를 작년 하반기 개발한 가상회의 플랫폼인 '버추얼 서울'과 연계하여 비대면 MICE 행사를 개최하는 업계 관계자들이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한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최근 버추얼 MICE 행사가 증가하면서 가상세계 속 아바타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메타버스와 더불어 참가자의 몰입을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뉴노멀 MICE 리딩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게임 홍보영상은 버추얼 서울 플랫폼(https://virtualseou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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