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0만 조회수…저작권 등록하고 대박
미국의 한 남성은 피자를 물고 가는 쥐를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7년 전 '피자 쥐'(Pizza Rat) 영상을 찍으면서 본격적인 커리어를 시작하게 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맷 리틀(Matt Little)의 사연을 보도했다.
리틀은 2003년에 펜 주립 대학을 졸업하고 생계를 위해 닥치는 대로 일해야만 했다. 갓 졸업한 리틀은 착실하게 커리어를 쌓아가려 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각종 아르바이트부터 스탠딩 코미디까지 여러 일을 전전하던 맷은 12년이 흐른 2015년, 34살에 일주일 중 이틀은 시민 극단의 연주자로, 사나흘은 바텐더, 일요일 밤에는 스탠딩 코미디언으로 활동했다.
어느 날, 리틀은 스탠딩 코미디쇼가 끝난 직후 동료와 술을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지하철 계단을 내려가다 특별한 장면을 포착했다. 쥐 한 마리가 몸뚱이보다 큰 피자를 질질 끌며 계단을 내려가던 것이다.
리틀은 "단 한번도 내 휴대전화로 영상을 찍은 적이 없었지만 이건 촬영해야만 했다"고 말했다. 이 광경을 설명해도 친구들이 믿어줄리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음 날, 리틀은 영상을 '어린 시절 스플렌더'라는 글과 함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올렸다. 스플렌더는 미국의 인기 만화 '닌자거북이'에 나오는 사부님 캐릭터로 피자를 좋아하는 늙은 시궁쥐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리틀은 친구의 권유로 유튜브에도 영상을 업로드했고 15일 현재 기준 무려 120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리틀의 인생은 순식간에 전환점을 맞았다. 리틀이 이전에 여러번 글을 투고했지만 한번도 답변을 받지 못했던 유명 매체 '고타미스트'(Gothamist)에 영상을 제보하자 2분 만에 답을 받았고 이후로도 GQ, CBS뉴스 등 다양한 언론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유명세를 타자 광고와 판촉 등을 위해 '피자 쥐'라는 콘텐츠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리틀에게 접촉하기 시작했다.
리틀은 피자 쥐가 돈줄이 될 가능성이 보이자 재빨리 저작권을 등록하고 제3자 사용 허가권을 확보했다. 피자 쥐 영상은 아직도 TV광고와 기업 이벤트 포스터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리틀은 "피자 쥐 영상은 쏠쏠한 부수입"이라며 "언젠가 LA의 집 계약금을 내는 데 쓰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피자 쥐가 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없었을 것"이라 말했다. 리틀은 현재 당시의 특별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한편 쥐 때문에 골머리를 썩히던 뉴욕시는 이른바 '쥐 황제'(rats czar)라고 불리는 '설치류 경감 책임자' 채용 공고를 내고 해당 직책에 연봉 12만~17만달러(약 1억6000만~2억2000만원)를 책정해 화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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