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유소가 중소상공인들의 물류센터로 변신한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와 네이버는 SK주유소를 네이버 이커머스 물류기지로 활용하고 네이버는 SK주유소의 물류 인프라를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로 고도화하기로 합의하고 23일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네이버는 SK주유소를 자사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의 물류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중소상공인들의 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공동 집하는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해 중소상공인들의 상품을 방문 수거하고, 배송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구조를 갖추게 된다. 내년초 서울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한 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점차 늘릴 계획이다.
두 회사는 중장기적으로 SK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센터(MFC)를 구축하기로 했다. 여러 형태의 풀필먼트 가능성을 발굴할 계획이다. MFC(Micro Fulfillment Center)는 도심내 1000평 내외의 공간을 활용해 판매자에게 위탁받은 상품을 보관, 포장, 배송, 반품까지 처리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소비자들과 근거리에 위치한 SK주유소가 MFC 기능까지 겸하게 되면, 중소상공인들은 당일 배송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 공동구매나 주문 즉시배송같은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에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SK에너지는 주유소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일상 속 주유소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며 "네이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Forest) CIC 대표는 "SK에너지와 물류 자동화, AI 수요 예측 효율화 등을 협업하면서 SME 중심의 온디맨드 물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물류 테크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SME의 물류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비즈니스가 생기는 기회들도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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