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김밥, 볶음밥, 떡볶이 등도 증가세
한국 식품 중에서도 라면이 가장 많이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 상반기동안 라면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32.3% 증가한 5억9000만달러(약 8000억원)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매달 1억달러 어치의 라면이 수출된 셈이다.
한국 라면의 최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은 온라인 채널이나 대형마트 입점 확대로 지난 6월까지 누적수출액이 1억달러를 각각 돌파했다. 유럽 수출액도 꾸준히 늘어 상반기 기준 최초로 1억달러를 넘었다.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 시장은 미국으로, 라면 수출액 증가율이 58%를 기록했다. 소셜미디어에 불닭볶음면 챌린지가 인기를 끌면서 입소문이 퍼졌고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수출이 가속했다고 농식품부는 분석했다.
올 상반기 라면을 포함한 농식품 수출액은 47억7000만달러(약 6조6000억원)로 작년 동기보다 6.7% 증가했다. 농식품 상위 수출 대상국은 미국, 중국, 일본 순이다. 기타 권역에서는 유럽, 중남미, 중동, 오세아니아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은 소비심리가 천천히 회복되면서 지난 5월부터 수출 증가세로 전환됐다. 일본은 지난해 최대 수출시장이었으나 지속적인 엔저와 실질임금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해 3위로 내려갔다.
상반기 농식품 수출 상위 품목은 라면을 비롯해 과자, 음료, 인삼, 쌀가공식품, 김치 등이다. 지난해 동기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쌀가공식품이다. 냉동김밥, 볶음밥, 떡볶이, 쌀음료, 막걸리 등을 포함하는 쌀가공식품은 상반기 수출액이 1억3700만달러로 41.4% 늘었다.
냉동김밥 등 가공밥은 건강식·간편식으로 인기를 얻었고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매장 입점이 확대되면서 수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김치 수출액은 8400만달러로 작년보다 4.0% 늘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발효식품과 비건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최근 증가세로 전환된 인삼 수출액은 1억53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증가했다.
농식품 전·후방산업 수출은 14억4600만달러로 0.6% 증가했다. 수출 상위 품목은 반려동물 사료(펫푸드), 동물용의약품, 농약 등이다. 펫푸드는 일본, 대만,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10.3% 증가해 역대 최대인 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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