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전기차가 3개월 연속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코나 일렉트릭'이 7월 전기차 판매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6월에 전기차 판매량이 제자리걸음을 보였던 기아는 신차 'EV3' 덕분에 판매량이 폭증한 모습이다.
1일 현대차는 올 7월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전월대비 7.8% 증가한 3906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날 기아의 7월 전기차 판매량은 전월대비 62.4% 증가한 5618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경우 GV60, 코나 일렉트릭, 상용차인 포터와 ST1을 제외하면 모든 전기차종 판매량이 전월대비 하락했다. 반면 지난 3월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된 '코나 일렉트릭'만 508대가 판매되며 전월대비 판매량이 107% 늘었다.
기아도 신차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지난 7월 출고된 전기차 'EV3'는 1975대가 팔렸다. 전체 전기차 기종종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됐다. EV6와 EV9 기종을 제외한 모든 전기차 모델이 전반적으로 7월에 판매량이 늘었다.
신차들의 약진에 힘입어 7월 현대차·기아의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1만678대를 기록했다. 4개월만에 1만대 고지를 회복했다. 국내 전체 판매량과 비교했을 때도 전기차 판매실적이 더 낫다.
현대차는 7월에 국내에서 5만6009대, 해외에서 27만5994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보다 1.4% 감소한 33만2003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7월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6%, 해외 판매는 1.1% 줄었다.
기아는 전년동월 대비 0.2% 증가한 26만1334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전년동월 대비 2.7% 감소한 4만6238대, 해외에서는 0.9% 줄어든 21만5096대를 각각 팔았다.
두 회사 모두 7월에 전기차에서 호실적을 이끌어냈지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를 벗어났다고 진단하기 어려워 보인다. 지난해의 판매량을 아직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7월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7월에 비해 33.3% 감소한 상황이고, 기아는 17.7% 상승했지만 당시 EV3, EV6, EV9 기종이 판매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단적으로 비교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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