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가게가 창립 22주년을 맞아 진행한 '그물코 프로젝트'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자원순환은 연대·협업으로 이뤄야 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물코 프로젝트'는 아름다운가게의 철학인 그물코 정신을 기반으로 아름다운가게만의 자원순환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있다.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가 서울 을지로 하트원에서 진행하는 '그물코 프로젝트' 첫날인 4일 전문가그룹 포럼에서 윤미경 뉴스트리 대표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해외 언론들은 이미 심각하게 다루고 있지만 국내 언론들은 트래픽(조회수) 장사에 매몰돼 기후위기에 크게 관심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언론은 기후변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얼마나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결부돼 있는지 알릴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미경 대표는 "처음 뉴스트리를 창간했을 때 매체 어젠다를 기후·환경에 맞췄다"며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도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고, 언론으로서도 기후위기를 비롯한 정확한 사실을 대중에게 끊임없이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표는 "기후위기로 전세계 인류의 생명과 거주환경이 위협받고 식량난으로 전쟁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윤 대표는 "기후위기가 삶과 직결돼 있는데 국내에서는 인식이 너무 저조하다"며 "소비자들이 나서서 기업과 정부에 ESG 경영을 요구하고 기후투표와 기후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같다의 고재성 대표는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의 방식으로 연대하자"며 부족한 부분을 알고 함께 협업하며 채워나가는 연대의식을 강조했다.
폐기과정 관리 플랫폼 앱인 '빼기'를 운영하는 고 대표는 자원순환에 있어 업무 수행자가 아닌 업무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고 짚으며 "좋은 뜻을 갖고 있지만 아직 규모가 작은 민간기관 및 사회적 기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 대표는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지 결과가 중요하지 않다"며 "같이 사업을 시도하고 실패할 수 있는 동료들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코끼리공장의 이채진 대표는 "영리적으로만 보면 비효율적일 수 있는 자원순환 시스템을 그물코같은 협력 체계로 만들어내야 한다"며 "장난감을 비롯한 물건의 순환을 이뤄내는 모든 것이 곧 그물코"라고 강조했다.
장난감을 수거하고 수리·소독해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기부하는 일을 하는 이채진 대표는 "재활용 시스템의 부재로 2조원어치의 장난감이 매년 버려지고 있다"며 "반면 장난감을 갖지 못하는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가져다주고자 사업을 시작했다"고 동기를 밝혔다.
이 대표는 "아름다운가게가 보여주고 내어줬던 것처럼 코끼리공장을 찾는 이들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자 하고 있다"며 "도망치려 시도도 했지만 매번 그물코에 걸려서 되돌아오고 있다"고 농담했다.
아름다운가게 이범택 나눔문화국장은 "지난 22년동안 자원순환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 아름다운가게는 전국에 24개의 그물코센터와 129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670만명의 기부, 구매, 봉사자가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름다운가게의 순환 가치 모델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널리 전파될 수 있도록 하는데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2002년 10월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1호점을 연 이후로 22년간 대한민국 대표 재사용 나눔가게로써 물품기부와 자원봉사 등 시민활동이 주축이 되는 자원순환과 나눔에 앞장서 왔다.
이번 '그물코 프로젝트' 전시는 오는 12일까지 오전 11시에서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단, 월요일은 휴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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