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10시부터 2300만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USIM) 무료교체를 시작한 SK텔레콤은 유심 해킹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100%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사이버 침해 피해를 막기 위해 28일 오전10시부터 전국 2600여곳의 T월드 매장에서 희망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심 교체를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현재 약 100만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5월말까지 유심 500만개를 추가 확보해 총 600만개의 유심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후 고객 수요에 따라 교체용 유심을 확보할 방침이다. 다만 SKT 가입자 2300만명과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 등 총 2500만명의 고객이 교체 대상자이기 때문에 재고 부족에 따른 혼란이 예상된다.
SKT는 고객이 일제히 매장에 몰리면서 혼잡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온라인 예약시스템도 도입한다. 고객들은 T월드 매장 방문없이 T월드 맵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희망 대리점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매장에서는 신청 순서대로 고객들에게 연락해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해외 출국 고객을 위해 공항 로밍센터에서도 유심 교체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로밍센터는 인력을 50% 증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유심 교체 대기 시간 최소화를 위해 사전 예약 시스템 운영을 SKT에 요청했다며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국제선 출국 공항에 유심 교체 지원 부스를 늘린다고 밝혔다.
현재 해외에서는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데, 이에 대해 SKT는 "5월 중 해외 로밍 이용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심 교체 대기 중에는 우선 유심 교체와 동일한 수준의 피해 예방 효과를 지닌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장했다. 전날 오후 6시 기준 SKT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554만명으로 전체 고객의 24%가 가입했다. 회사 측은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정보를 탈취, 복제하더라도 다른 기기에서 가입자 명의로 통신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는 서비스"라며 "유심 교체보다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관련 피해 규모와 사고 원인 등은 민관합동조사단이 철저히 조사하고 있으며, SKT는 전날까지도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2일 SKT 회선을 이용하던 휴대폰이 갑자기 먹통 증상을 보인 뒤 자신이 모르는 새 KT 알뜰폰이 개통된 60대 남성의 사례가 발견돼, SKT 해킹 공격에 따른 심 스미싱 피해인지 연관성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 남성은 휴대폰 먹통과 알뜰폰 개통이 이뤄진 당일 계좌에서 현금 5000만원이 모르는 사람에게 이체되자 경찰에 신고 후 은행에 지급정지를 요청했다.
경찰 측은 휴대폰 무단 개통 과정과 은행 거래 내용 등을 토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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