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제휴로 콘텐츠 확보·경제생태계 구축
SK텔레콤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출시 한달에 맞춰 국내 기업 최초로 19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프랜드'(ifland) 대중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SK텔레콤이 제시한 청사진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중화'를 위해 오픈플랫폼으로 전환, 둘째 사고팔 수 있는 마켓을 열어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 그리고 세번째 글로벌 시장진출이다.
이프랜드는 연내 '오픈플랫폼'으로 전환된다. 우선은 재능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공간을 열어줄 예정이다. 이들에게 아바타와 공간제작을 위한 저작툴을 제공한다.
동시에 패션과 뷰티, 식품, 문화·예술 등의 분야에서 '모임'을 마련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는 '이플루언서'(ifluencer)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플루언서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이프랜드'의 합성어다. 또 경제적인 동기부여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플루언서가 수익이 창출되는 새로운 직종이 되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후에는 누구나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공간을 완전히 오픈할 예정이다. 자신의 공간을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이다. 자신의 취향과 개성이 가득한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가 많아질수록 이용자가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내에 거래장터를 만들어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누구나 본인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고, 이를 이용자끼리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게 된다. 거래에 필요한 전용화폐 도입도 검토중이다.
SK텔레콤은 "마켓 시스템이나 공간제작 플랫폼 등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형화된 메타버스 공간을 방문하는 것을 넘어 이용자들이 직접 이프랜드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한 오픈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도 이프랜드 활용이 쉬워진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는 한방에 16명까지 접속할 수 있지만, 이프랜드는 131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입장하는 절차도 까다롭지 않아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SK텔레콤은 "기업이나 대학교, 공공기관 등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실제로 이프랜드 이용자가 하루 수만명씩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심야상영회, 사람인HR 채용설명회, 성균관대학교 성균한글백일장 등이 '이프랜드'에서 이미 진행됐고, 이달부터 방송사와 메타버스를 접목한 예능, 유명 셀럽과의 토크콘서트, 대규모 비즈니스 포럼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이프랜드 대중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기업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기업들이 이프랜드에서 쇼룸이나 커머스 등 다양한 경제활동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이프랜드'는 지난 10일 iOS 버전 출시를 시작으로 조만간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연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현재 80여개국에서 이프랜드 서비스 오픈을 추진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 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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