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24] 삼성전자, 진화한 AI 가전으로 지속가능성 연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8 11:04:03
  • -
  • +
  • 인쇄
▲삼성전자 'CES 2024' 부스에 걸린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 슬로건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라는 슬로건으로 인공지능(AI) 혁신을 선언하며 AI를 활용한 최고의 경험과 지속가능한 삶을 안겨줄 최신 기술들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9일(현지시간)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하고, △지속가능성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등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부각함과 동시에 AI 기반 신제품과 기술을 대거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삼성전자가 지난 2022년 발표한 新환경경영전략 목표를 달성하고자 이뤄온 노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존'이 전면에 위치한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삼성전자 순환경제연구소를 설립하고 재활용 소재를 개발해 실제품에 반영하는 등 자원순환에 힘쓰고 있다. 이번 전시 공간에도 자원을 절약하고자 벽면에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하고, IFA 2023 전시장에서 사용했던 재활용 플라스틱 벽면도 일부 재사용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전시장 내 아카이브 월에서는 신제품에 적용된 다양한 재활용 소재, 삼성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등 삼성 제품의 구체적인 자원순환 노력을 보여준다. 갤럭시 북4, 네오(Neo) QLED 8K,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가 소재 단계에서 생산, 운송, 사용, 재활용 단계를 거쳐 어떻게 환경 영향을 줄이는지 보여주는 체험형 공간도 마련됐고, 에너지 사용량과 요금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AI 절약 모드'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도 선보인다.

또 삼성전자는 전기요금이 비싼 시간대 혹은 탄소집약도가 높은 시간대를 피해 로봇청소기를 충전하거나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을 자동으로 운용해주는 자동화 기능이 상반기 내 새롭게 도입한다고 밝혔다.

▲향상된 AI 기술이 접목돼 더 똑똑해진 비스포크 가전제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한층 진화된 AI 기반 혁신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비스포크 가전을 대거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난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사물인터넷(IoT) 냉장고인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의 AI 기능을 강조한다.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이 적용돼 냉장고 내부 카메라가 식재료 반출입 순간을 자동으로 촬영해 내부에 보관된 식재료 목록을 형성한다. 기존 제품과 달리 AI가 자동으로 식품 목록을 업데이트하고 식재료를 넣은 날짜를 기록해 소비기한이 임박하면 변질되기 전에 알림을 보내준다.

이외에도 AI가 세탁물의 무게와 옷감 재질, 오염도를 감지해 세탁부터 건조까지 최적화하는 'AI맞춤코스' 기능과 AI 사물인식과 주행성능이 향상돼 약 1㎝ 높이의 아주 작은 장애물도 인식해 회피하고 바닥 종류를 감지해 알아서 최적의 모드로 청소를 해주는 건습식 겸용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콤보'도 선보인다.

향상된 AI를 탑재한 최신 프로세스와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최신 노트북 '갤럭시 북4 시리즈'도 최초 공개된다. 이번에 공개되는 건 '갤럭시 북4 울트라', '갤럭시 북4 프로 360', '갤럭시 북4 프로' 3개 모델로, 인텔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선된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를 장착해 더욱 향상된 AI 퍼포먼스가 예상된다.

디스플레이도 빼놓을 수 없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마이크로 LED에 투명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마이크로 LED를 최초로 선보인다. '투명 마이크로 LED'는 공간 제약 없이 맞춤형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높은 투과율과 선명도로 기존 투명 디스플레이 제품들이 구현할 수 없던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또 전년대비 8배 많은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를 지닌 'NQ8 AI 3세대' 프로세서와 이를 탑재한 'Neo QLED 8K' TV를 통해 세계 TV 시장 1위로써 기술력을 입증하고, 더욱 향상된 AI와 광학식 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자막을 실시간으로 음성 변환해주는 '들리는 자막' 기능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