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복잡한 도로 위 차량 정체를 해소해줄 인공지능(AI) 기반의 교통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스마트데이터연구실 연구팀은 교통량 변화에 따라 신호등 신호를 바꿔주는 AI 교통제어시스템 '도시교통 브레인'(UNIQ)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교차로 통행이 최적화시켜 통과시간을 15% 단축시킬 수 있다.
도로 위 차량 통행량에 따라 신호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은 이미 일부 소규모 교차로에 적용돼 있지만 실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 한 쪽의 통행을 개선해도 다른 곳에서 차량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클라우드 기반 분산처리 기술을 활용해 200개 이상의 대규모 교차로의 통행량을 동시에 계산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대전·세종시와 티맵에서 제공받은 도로 지도, 1500개 이상의 교차로 신호체계를 바탕으로 800여개의 카메라 영상정보를 분석했다. 자체 개발한 교통 시뮬레이션 생성기술을 활용해 오차율 10% 미만의 교통량 추정 기술도 적용했다.
특히 기존 교통 최적화 시스템과 달리 보행자의 통행 데이터도 도입해 최적화율을 높였다. 연구진은 보행자의 통행 시간을 보장하면서도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신호의 순서와 주기를 유지하는 시스템을 적용했다.
연구진은 대전 유성구 교차로 10곳의 신호등에 UNIQ 시스템을 적용해 실증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교통 혼잡을 개선하고 적용 전 대비 차량의 교차로 통과 시간을 15%까지 단축할 수 있었다. 대규모 도로 신설, 시설 건축 같은 환경 변화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어 교통 정책 수립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정문영 ETRI 스마트데이터연구실 책임연구원은 "행정관청의 이전이나 건물 입점 같은 외부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교통량 변화,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추가연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앞으로 교통관련 기업체와 스마트교차로 사업 기업에 관련 기술을 이전해 내년 중 상용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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