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들은 경기불황을 이유로 ESG경영을 등한시하는 분위기이지만 소비자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7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경제인협회는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전국 18세 이상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서 응답자의 73%는 "환경보호 우수기업의 제품에 추가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70%가 사회공헌 우수기업에 대해 추가 지불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ESG 활동을 잘하는 기업으로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기업'(35%), '이윤을 우선시하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23%),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기업'(13%), '기업 운영에서 평등을 실천하는 기업'(11%), '법을 준수하는 윤리적 기업'(10%) 등으로 평가했다.
ESG 활동에 중요한 요소에 대해선 '지속성'(55%)을 가장 많이 꼽았고 '기업 규모에 맞게 활동해야 한다'와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가 15%씩 나왔다.
응답자 가운데 64%가 불매운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불매 경험이 있다'가 46%, '현재 불매중'이 18%다. '한 번도 참여한 적 없다'는 36%에 그쳤다. 불매 원인을 4점 척도로 측정했을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2.79), '재무가 불건전한 기업'(2.74), '성별·장애 등 차별하는 기업'(2.66) 순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산업군은 4점 척도로 측정했을 때 식음료(3.06), 생활용품(2.95) 순으로 꼽았다. 반면 여행·레저·항공(2.54)이나 전자제품(2.60) 업종은 친환경을 비교적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응답자 본인이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지 묻는 문항(4점 척도)에선 고연령대일수록, 여성일수록 점수가 높았다. 종합점수 상위그룹은 60대 여성(2.63), 60대 남성(2.58), 50대 여성(2.53)이었고, 하위 그룹은 20대 남성(2.30), 30대 남성(2.32), 30대 여성(2.35)이었다.
한경협은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내수 침체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렵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ESG 경영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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