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에 커지는 우려...화이자 백신 접종에 쏠리는 눈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0-12-10 16:07:49
  • -
  • +
  • 인쇄
英 백신 접종자 2명에서 '반응원성' 나타나 2차 접종 중단
백신 접종 맞아도 사회적 거리두기·마스크 쓰기 유지해야

영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바레인, 미국 등 화이자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영국은 지난 8일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지난 4일 화이자 백신 사용을 승인한데 이어, 캐나다도 9일(현지시간) 사용을 승인하면서 다음주부터 접종을 시작한다. 미국도 10일 열리는 식품의약국(FDA) 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에서 승인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화이자 백신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것으로, 임상3상에서 95%의 높은 예방률을 보였지만, 영하 70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보관과 유통의 불편함이 있다.

화이자 백신에 대한 우려는 세계 최초로 접종을 시작한 영국에서 2명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서다. 이 때문에 영국 여론조사업체 오피니엄(Opinium)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국 국민 3분의 1은 화이자 백신 접종을 꺼려하고 있다.


임상과정에서 보고된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은 근육통, 오한, 구토, 관절통 등 대체로 가벼운 증상이었다. 또 이런 증상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졌다.

그러나 영국에서 접종 하루만에 '반응원성' 사례가 나타나면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반응원성'은 예방접종시 일시적으로 과도한 면역반응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올여름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참가한 계산생물학자 루크 허치슨 박사는 강한 '반응원성'을 보였다. 팔이 거위알 크기만큼 부풀어오르고 심한 오한과 고열 증상을 보였다. 허치슨 박사는 당시 "일시적이더라도 강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영국 정부는 1차 접종에서 '과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이들에게 2차 접종을 중단하기로 했다. 문제는 '과한' 알레르기의 기준이 정립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언급이 백신 접종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지만 '투명성'이 핵심이라며 접종자들이 이런 내용을 사전에 공지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화이자 임상시험은 '18세~55세'와 '55세 이상', 두 연령구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어린아이들과 임산부는 제외됐다. 면역력이 약해서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한 이들에 대한 백신 안전성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 맹점이 되고 있다.

임상시험 정보보안이 취약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개발한 'V-세이프'(V-safe)' 앱을 이용했다. 참가자들은 백신을 접종받고 난 후 QR코드가 인쇄된 종이를 건네받아 이 프로그램에 접속해 상태를 보고했다. 임상 참가자가 아닌 사람도 종이를 주워 QR코드로 증상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정보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우려다.

백신접종이 곧 바이러스가 확산 저지를 의미하진 않는다. 물론 백신은 증상을 없애고 입원자 수를 줄여 의료체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하지만 백신접종을 받았다 하더라도 무증상으로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 백신이 증상을 없앤다고 체외로 운반되는 바이러스까지 통제할 수는 없다.

이에 따라 백신접종 이후에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는 중요하다. 백신에 대한 맹목적 불신도 경계해야 하지만, 적절한 긴장 유지가 필요해 보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