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번역기술, 크로스플랫폼, 글로벌 원빌드 갖춰
엔씨소프트가 야심작 '리니지W'로 주춤거리고 있는 실적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엔씨소프트는 19일 4년간 공들여 개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W'를 전격 공개했다. 게임명에 '월드와이드'를 뜻하는 'W'가 붙어있듯이, 이 게임은 플랫폼 제한없이 모든 국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든 진정한 '글로벌 게임'이라는 게 엔씨소프트의 설명이다.
이날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리니지W는 24년동안 쌓인 리니지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마지막 작품"이라며 "단순한 서비스 지역이나 국가 확장이 아닌 문화를 함께할 수 있는 놀이터가 바로 리니지W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리니지W는 세상의 축소판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리니지W'는 어느 나라에서든 접속할 수 있다. 기존 리니지 게임은 지역이나 국가별로 별도의 서버를 운영했지만 리니지W는 운영서버를 모두 한곳에 모아뒀기 때문에 원빌드 서비스가 가능하다. 접속하는 유저가 어느 나라든 상관없이 한데 모여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플랫폼의 제한도 없다. PC에서 접속하는 유저가 모바일에서 접속한 유저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플레이스테이션5(PS5)와 닌텐도 스위치 빌드는 이미 개발이 완료됐다.
인공지능(AI) 번역기술이 탑재됐기 때문에 다른 언어권 유저끼리 플레이를 하더라도 실시간 채팅내용이 모두 번역돼 전달된다. 특히 '베르' '따이' '뮨'같은 리니지만의 은어도 누구나 알 수 있는 단어로 번역된다. 문자 채팅이 불편한 지역을 위해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기능도 탑재돼 있다.
그래픽도 확 바뀌었다. 최홍영 리니지W 개발총괄은 "기존 2차원(2D)에서 표현이 불가능하거나 힘들었던 것들을 보여주기 위해 3차원(3D)으로 개발했다"며 "리니지의 스케일과 위용을 살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언리얼엔진4를 활용해 풀3D로 재탄생된 리니지는 기존 시리즈와 같이 쿼터뷰 형식을 따르지만 연출에 따라 시점이 변경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게임 속 캐릭터들의 행동을 보다 세세히 확인해볼 수 있고 설정으로만 표현되던 거대 보스 몬스터를 구현하기도 했다.
게임성을 강화하면서도 진입장벽을 낮추는 시도도 엿보인다. 기존 리니지의 경우 소위 '라인'이라 불리는 선두집단이 게임의 주요 정보를 독점해 신규 유저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성구 리니지W 그룹장은 "이같은 특징이 리니지의 색깔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지나칠 정도로 신규 유저들에게 불친절한 부분"이라며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면서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리니지W에서는 몬스터나 보스를 사냥하고 활동영역을 넓힘에 따라 누적된 정보를 공개해 개인 또는 집단이 자리를 잡는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했다. 이 그룹장은 "지난 4년동안 리니지W를 통해 만들고자 했던 것은 궁극적으로 '모두의 리니지'란 목표"라며 "국가와 인종을 초월해 세상 사람 모두를 연결하고 진정한 게임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는 리니지를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이번 쇼케이스에서 보여준 것은 최초 공개인만큼 시리즈의 가장 큰 변환점과 경쟁력 정도"라며 "이후 추가적인 정보도 공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리니즈W' 글로벌 사전예약을 받고 있다. 아직 게임의 정확한 출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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