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들 "대책 없이 막으면 어쩌나"
"취지는 알겠는데, 대책 없이 막아버리면 출근하는 사람이 알아서 감당하란 건가요?"
KD운송그룹 계열 경기지역 13개 버스업체가 오는 18일부터 '입석 승차 중단'을 예고해 하루 3000여 명이 출퇴근길 버스 승차난을 겪을 전망이다. 그동안 묵인해왔던 입석 승차를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계기로 안전 강화 차원에서 중단한단 것이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KD운송그룹의 경기지역 13개 버스업체는 최근 경기도에 공문을 보내 18일부터 입성 승차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들 업체에서 운행하는 광역버스는 112개 노선 1123대로, 경기도 전체 광역버스의 절반을 넘는다.
앞서 경진여객과 용남고속등 일부 업체는 지난 7월부터 노조의 요구에 따라 입석 승차를 중단해왔다.
KD운송그룹 13개 회사의 입석률은 9월 말 기준 3%가량으로 하루 3000여 명이 입석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이 운행하는 광역버스는 주로 경기 동북부와 동남부 지역으로 광주·구리·군포·남양주·성남·수원·양주·오산·용인·의정부·이천·평택·하남·화성 지역이 운행 지역이다. 특히 성남, 화성, 남양주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이 많다.
이에 따라 출퇴근 혼란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지자체들은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7월과 9월 2차례에 걸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서울시와 함께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 버스 증차에 합의하고 이들과 공동으로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 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7월 1차 대책으로 42개 광역버스 노선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횟수를 221회 늘리고, 2층 전기버스 26대를 추가 도입하는 내용의 입석 문제 해소 1차 대책을 발표했다. 이후 9월 2차 대책으로 전세버스 투입, 정규버스 증차 등을 통해 올 연말까지 평일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운행횟수를 총 195회 더 늘린다는 추가 계획을 세웠다. 또 수원 7770번 등 54개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해 운행횟수를 89회 늘리기로 했으며, 고양 M7731번 등 33개 노선에는 정규버스 53대를 증차해 운행횟수를 106회 추가하는 등 계획을 마련했다.
그러나 버스 기사 채용과 버스 출고 등 절차를 진행하는 데 시일이 걸려 12월은 지나야 입석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게자는 "광역버스 입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추진되려면 다음 달에나 가능한 상황"이라며 "당분간 입석 금지에 따른 불편은 불가피하며 다른 교통수단 이용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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