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0일 해오름극장에서 열리는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부재(不在)' 공연을 국내 최초로 로봇이 지휘한다.
공연 지휘를 맡은 로봇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1년전부터 개발한 감성 교감형 안드로이드 로봇 '에버(EveR)6'다.
'에버6'는 인간 신체를 닮은 외형에 목이나 하박(팔꿈치부터 손목까지) 구조 움직임에 특허가 있는 로봇으로, 유연하고 정확하며 속도 변화가 많은 움직임까지 구사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가장 공들인 에버6의 기능은 한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박자 계산이다. 에버6 학습을 위해 사람의 지휘봉 궤적을 '모션 캡처'하고, 지휘봉의 운동 속도를 기록하며, 그 속도를 로봇이 정확히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등을 적용했다.
국내에선 로봇 지휘자가 처음이지만 전세계적으로 로봇 지휘는 여러 차례 시도됐다. 지난 2008년 일본 혼다가 개발한 '아시모'(Asimo), 2017년 스위스의 협동로봇 '유미'(Yumi), 2018년 일본의 2세대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 '알터2'와 2020년 '알터3' 등이 로봇 지휘자로 무대에 오른 적이 있다.
이번 공연에는 에버6와 함께 지휘자 최수열이 오른다. 에버6와 최수열은 각자의 강점을 발휘하는 무대를 각각 선보인 뒤 한 곡을 동시에 지휘하는 협연을 펼친다. 에버6가 지휘할 곡은 국립국악관현악단 레퍼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은 비얌바수렌 샤라브 작곡의 '깨어난 초원'과 만다흐빌레그 비르바 작곡의 '말발굽 소리'다.
두 곡 모두 몽골 대초원을 달리는 말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밝고 경쾌한 곡으로, 빠른 속도로 반복적인 움직임을 정확히 수행하는 로봇의 특징과 강점에 초점을 맞춘 선곡으로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공한다.
최수열은 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협주곡 '침향무'와 김성국 작곡의 국악관현악곡 '영원한 왕국'을 지휘한다. '침향무'의 가야금 협연에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이지영 교수가 함께한다.
에버6와 최수열이 함께 지휘할 곡은 손일훈 작곡의 신작 '감'이다. 연주자들이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무대 위에서 게임을 하듯 즉흥적으로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내는 곡이다. 최수열이 지휘자로서 지닌 '감'을 십분 활용해 연주자들과 실시간으로 교감하며 자유롭게 음악을 풀어나가고, 에버6는 일정한 속도와 박자로 패턴 지휘를 돕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