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와인이나 위스키가 해외쇼핑몰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보다 국내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소비자원이 와인·위스키 등 해외주류 10종 20개 제품에 대해 국내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가격과 해외쇼핑몰 직구 가격을 비교한 결과 와인은 10개 중 8개 제품, 위스키는 10개 제품 모두 국내 구매가격이 더 저렴하다고 밝혔다.
와인 10개 가운데 2개 제품이 국내 가격보다 해외직구가 3.9%~17% 저렴했고, 나머지 8개 모두 해외직구 가격이 6.9%~201.4% 더 비쌌다. 위스키는 모두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보다 46.1%~110.1% 높았다.
주류가 해외직구보다 국내 판매가격이 더 저렴한 이유는 제품 가격 외에 배송비와 세금이 추가로 부과되기 때문이다. 특히 세금은 쇼핑몰에서 확인하기 어렵고 제품이 국내에 도착하고 나서야 부과된다. 따라서 제품을 구매하기전에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해외직구시 배송방법과 배송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 일례로 '아비뇨네지 50&50' 와인은 배송대행을 통핸 판매가보다 직접 구입가격이 더 저렴하지만 배송비가 워낙 비싸 결과적으로 직접배송이 더 비싸다. '찰스하이직 블랑드 블랑'은 프랑스산 와인임에도 이탈리아보다 배송거리가 짧은 홍콩의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더 저렴했다.
다만 150달러 이상 또는 2병 이상 구매할 때는 원산지와 쇼핑몰 국가가 동일한 FTA 체결국일 경우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국가에서 2병 이상 구입하면 세금이 추가 청구된다.
소비자원은 주류 해외직구시 △배송비와 세금을 포함한 최종 구매가격을 꼼꼼히 확인할 것 △세금은 구매 절차 마지막에 부과되므로 사전에 주의를 기울일 것 등을 당부했다. 다양한 해외직구 관련 정보는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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