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올 6월말 기준 2576만대에 이르는 가운데 지난 1년동안 수입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불만이 국산자동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1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2020~2022년까지 접수된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 1458건 가운데 국산 자동차는 52.2%(761건), 수입 자동차는 47.8%(697건)로 나타났다. 그러나 2022년에는 국산차에 대한 소비자 피해건수는 223건, 수입차는 243건으로 상황이 역전됐다.
피해구제 신청건을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국산차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265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기아' 193건, '쉐보레(한국지엠)' 130건, '르노코리아자동차' 106건,' KG모빌리티(옛 쌍용자동차)' 67건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158건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BMW' 120건, '아우디' 82건, '랜드로버' 49건, '폭스바겐' 41건 등의 순이다.
반면 해당기간동안 신규 등록된 자동차 1만대당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국산차 중 '쉐보레(한국지엠)'가 7.4건으로 가장 많았고 '르노코리아자동차'가 5.2건,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 3.2건, '현대자동차'·'기아'는 각각 1.2건이었다. 수입차 중에서는 '랜드로버'가 44건으로 가장 많았고, '혼다'가 19건, '포드' 15.2건, '지프' 13.7건, '아우디가 11.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관련 불만이 전체 59.5%(868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AS 관련 불만이 25.7%(375건), 계약 관련이 14.3%(208건) 순으로 나타났다. 품질 관련해서는 '오작동 및 작동불량'이 가장 많았고, AS 관련은 '무상(보증)수리 요구' 및 '수리비 환급 요구', 계약 관련은 '계약불이행'이 가장 많았다.
피해구제 합의율은 평균 56.3%로, 전체 브랜드 중 '랜드로버'가 68.2%로 가장 높았다. '르노코리아자동차'(62.6%)와 'BMW'(60.7%)도 합의율이 60% 이상이었다.
소비자원은 피해 예방을 위해 △프로모션 및 특약사항은 계약서에 기재할 것 △차량 내외부 및 엔진룸 등을 꼼꼼히 살필 것 △취급설명서 및 보증서를 숙지할 것 △수리 시 점검·정비견적서와 명세서를 받아둘 것 △간헐적으로 고장나면 동영상 촬영 등으로 증거를 확보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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