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철강 외면한 현대차·기아...공급망 탈탄소 순위 '중하위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8 14:55:57
  • -
  • +
  • 인쇄
현대차 10위, 기아 13위에 그쳐
'저탄소 철강' 조달 계획 세워야
▲전기차 주차장 (사진=연합뉴스)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이 유럽연합(EU)과 북미 경쟁사에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완성차업체들의 공급망 탈탄소 및 인권경영 독려 캠페인 '리드더차지'(Lead the Charge)가 전세계 18개 완성차업체들의 기후·인권 대응을 분석해 공개한 순위에서 현대자동차는 10위, 기아는 13위를 기록했다.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많지만, 저탄소 철강 조달계획이 전무하다는 점이 감점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차원에서 전기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자동차 공급망 탈탄소가 시급한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전체 탄소배출량의 77%가 매연에서 배출됐지만, 전기차는 철강자재, 배터리 광물 채굴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이 91%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에 북미와 EU 완성차업체들은 전기차 공급망 탈탄소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날 공개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포드의 경우 2030년까지 탄소중립 철강을 10%로 늘리고, 이를 위해 철강 생산업체들과 저탄소 철강 공급 협약을 맺었다. 테슬라는 업계 최초로 철강, 알루미늄 및 배터리 생산별로 구분된 공급망 배출량을 공개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아 3위를 기록했다.

녹색철강을 조달하겠다고 공표한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도 각각 2위, 4위를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EU와 북미 완성차업체들이 상위권에 포진했다. 미국과 EU 업체들의 평균 총점은 각각 28점과 31점으로 비슷했다. 반면 국내 기업의 경우 현대차는 15점, 기아는 8점으로 상위권 업체들과 큰 격차를 보였다.

▲2024년 리드더차지 자동차업계 기후·인권대응 순위표 (자료=기후솔루션)


특히 현대차는 지난 2023년 미국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의 노동단체로부터 지역사회와 혜택협약을 체결할 것을 촉구당한 바 있다. 또 이들로부터 노동자의 권리침해와 관련한 비판도 받았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이에 대해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아, 이 점도 점수에 반영됐다.

이에 따라 수출에 의존적인 국내업체들은 적극적인 공급망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EU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같은 통상규제를 간과할 수 없고, ESG공시에서도 인권경영이 한 축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특히 원주민·지역주민 고려없이 공급망을 조성할 경우 소송이나 광산의 생산중단 등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1월 SK온의 미국법인 SK배터리아메리카(SKBA)는 미국 조지아주 공장의 안전규정 위반으로 75만달러(약 1억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핵심광물 조달시 지역적인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소송, 시위 등으로 투자금 조달이나 광산 생산중단 등 예기치못한 공급망 대란에 맞닥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광산 생산이 1주일 연기될 때마다 20만달러 (약 27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기후솔루션 철강팀 이명주 책임은 이날 발표내용과 관련한 미디어브리핑에서 "전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제철소를 보유한 곳은 현대차가 유일하다"며 "공급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미국, 유럽, 심지어 중국 등지의 민첩하고 기민한 경쟁업체에 뒤처질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철강업계의 RE100이라고 할 수 있는 퍼스트무버연합 및 스틸제로와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현대제철 및 포스코와 같은 공급업체와 저탄소 철강 조달에 대한 논의를 강화해 진정한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를 제조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철강 탈탄소없이는 탄소중립 없다...철강도 녹색전환해야"

철강산업의 탄소중립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가올 새정부는 저탄소 철강 생산설비 비용의 30% 이상을 지원하는 정책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

100대 상장사 분석해보니...ESG 등급 높을수록 사외이사 연봉 높다

우리나라 상장기업은 ESG 평가등급이 높을수록 사외이사 연봉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ESG평가원은 ESG 등급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100대 상

하나금융, 장애인 거주시설 개보수·친환경 차량 지원

하나금융그룹이 장애인의 건강한 일상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후화된 장애인 거주시설 개보수 및 친환경 차량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이

자동차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 25일까지 개최

자동차 부품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2025 자동차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가 서울 서초동 aT센터에서 23일부터 25일까

KB국민은행, 서울숲에서 어린이 꿀벌 체험 프로그램 진행

KB국민은행은 생태계 다양성 보전에 앞장서고자 서울숲 꿀벌정원에서 어린이 꿀벌체험 '안녕, 꿀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

22일 지구의 날...뷰티·식품업계 '기후감수성' 살리는 캠페인 전개

뷰티·식품 등 유통업계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감수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한다.동원F&B는 제주 해안

기후/환경

+

트럼프 '해저광물' 개발규제 완화에..."생태계에 치명적" 비판

미국이 해저 광물 개발을 장려하기로 한 결정에 "해양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철강 탈탄소없이는 탄소중립 없다...철강도 녹색전환해야"

철강산업의 탄소중립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가올 새정부는 저탄소 철강 생산설비 비용의 30% 이상을 지원하는 정책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

화석연료 기업들 배출한 온실가스...30년간 28조달러 폭염피해 유발

지난 30년동안 전세계 화석연료 기업들로 인한 폭염 피해가 28조달러(약 4경185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다.미국 스탠퍼드대 크리스토퍼 캘러핸 박사와

습지 미생물 메탄배출량 대폭 증가...원인은 기온상승

기온이 오를수록 습지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메탄배출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3일(현지시간) 미국 스미소니언 연구소는 메릴랜드주 스미소니

美 원격진료가 의료와 교통의 탄소발자국 줄였다

미국에서 '원격진료'가 증가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소해 기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UCLA 데이비드 게펜 의과

"새끼는 안굶겨"...남극 '아델리펭귄'의 영리한 사냥전략

남극에 사는 아델리펭귄이 주변환경 변화에 따라 사냥 전략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24일 극지연구소는 남극 로스해 아델리펭귄 약 50여마리의 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