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서비스(SNS)에서 딥페이크를 이용한 성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국내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이미지를 합성한 불법게임 광고물까지 극성을 부리고 있다.
3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외에 본사를 둔 카지노게임 운영사들이 한국 연예인들을 합성한 영상으로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1베트X 사우스코리아', '1윈 코리아', '카카오 카지노' 등의 앱에서는 스핀이나 퍼즐 등 게임에서 이기면 원화로 환전 가능한 것처럼 광고하고 있는데, 이는 게임 내 재화 환전으로 국내에선 불법이다.
문제는 이같은 게임 사이트가 불법적인 내용을 홍보하면서 국내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유튜버들을 딥페이크 기술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광고영상에는 가수 아이유, 블랙핑크 리사, 배우 이주빈, 방송인 덱스 등 유명인이 나와 "이 게임으로 큰 돈을 벌었다"라는 식으로 앱을 홍보한다. 목소리까지 인공지능(AI) 합성을 이용해 해당 인물이 직접 말하는 것처럼 구성했다.
엔터업계는 초상권, 저작권 피해를 우려해 강경 대응을 펼치고 있다. 덱스의 소속사 킥더허들 스튜디오는 지난달 "최근 덱스를 사칭해 딥페이크, AI 등 기술이 접목된 불법 도박 게임 광고가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며 "해당 광고는 덱스가 출연했던 영상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라고 밝혔다. YG엔터테인먼트도 딥페이크 광고물을 모니터링하면서 삭제·차단함과 동시에 법적으로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기획사의 적극적인 대응에도 불구하고 불법 광고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에는 제도적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임 광고 단속 주체인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이들 광고를 일방적으로 차단할 법적 근거가 약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광고물에 딥페이크를 사용한 경우는 초상권 침해 문제로 간주되는데, 당사자가 직접 게임위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게임위가 우선 대응하기 어렵다. 또 사행성 등을 근거로 단속한다 하더라도 개발사가 해외에 있어 근절하기가 쉽지 않다.
게임위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딥페이크 문제는 당사자가 직접 게임위에 알리지 않으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대응 방식도 초상권 문제를 지적하는 게 아니라, 광고 내용에 허위가 포함됐다는 점을 지목해 앱마켓 측에 차단을 요청하는 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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