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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러라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입자동차 관세에 대해 "4월 2일 발표할텐데 25% 정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입 의약품에 대해서는 "25% 이상일 것"이라며 "관세는 1년에 걸쳐 더 인상될 예정"이라고 말해 관세 인상이 최소 두번 이상 이뤄질 것을 시사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하지만 우리는 기업들에게 (미국에 투자하러) 들어올 시간을 주고 싶다"며 "그들이 미국으로 와서 여기에 공장을 두면 관세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약간의 기회를 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관세를 지렛대 삼아 미국 제조공장을 늘리겠다는 노림수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이번 관세 조정으로 지난해 미국에 약 49조7000억원의 자동차를 수출한 우리나라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 서로 자동차에 관세를 거의 물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 대수는 모두 170만8293대였다. 이 가운데 68만대가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다. 다만 현대차가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연산 50만대 규모의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올 상반기 가동하게 된다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대수는 110~120만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물량의 70%를 현지에서 조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소나타 등 한국에서 생산돼 수출되는 30% 물량에 대해서만 25% 관세를 물게 될 것으로 보인다. 타격이 없지는 않지만 심각한 수준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게 전반적인 분석이다.
가장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건 유럽산과 일본산 자동차들이다. 유럽산과 일본산 자동차들에 대한 미국의 관세는 기존에 2.5%에서 10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유럽연합(EU)은 지난 2022년 미국에 약 54조3800억원의 차량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은 2023년 기준 약 53조원을 수출했다.
특히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BMW, 혼다, 도요타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미국에 판매하는 차량 대부분을 멕시코에서 제조하고 있는데, 미국이 멕시코에 부과하던 자동차 관세는 0으로 관세 영향을 더욱 크게 받을 전망이다.
한편 의약품 시장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의 지난해 대미 의약품 수출액은 약 5조원으로 전체 대미 수출액의 15.8%를 차지했다. 이에 셀트리온과 SK바이오팜, 삼성바이오에피스 등은 주력제품의 재고를 미리 확보해두거나 현지로 생산 기지를 이전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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