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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요기요와 배달의민족이 서울 강남에서 로봇배달 서비스로 맞붙었다.
요기요 운영사 위대한상상은 자율주행 로봇기업 뉴빌리티와 함께 강남구 역삼1동에서 로봇배달 서비스를 지난 17일부터 시작했고, 배달의민족도 2월말부터 강남에서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로봇배달 서비스는 배달앱에 접속해 '로봇배달'을 통해 주문하면 매장에서 1.2㎞ 이내 지역에 배달해준다.
강남은 로봇배달 서비스를 테스트해볼만한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자동차와 오토바이, 행인들이 뒤섞여 다니는 이면 도로가 특히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로봇배달 기술력을 검증할 수 있다. 따라서 강남에서 로봇배달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행된다면 어지간한 지역들에서 문제없이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특히 요기요는 지난해 8월부터 인천 송도에서 자사의 배달로봇 '뉴비'를 통해 로봇배달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아파트 단지와 대형 오피스텔 등의 건물을 자유자재로 오갈 수 있는 시범운행을 통해 자신감까지 얻었다. 이에 강남 지역에서 기술력을 검증한 다음,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2년간 2000대의 배달로봇을 투입할 예정이다.
배민은 지난 2017년 말부터 로봇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요기요에 비해 실행은 늦었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체 개발한 배달로봇 '딜리'를 상용화하는 올해를 로봇배달 사업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올 1월 "배달로봇, AI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기술로 업계를 선도하는 등 회사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배달앱 1, 2위를 다투는 업체들이 로봇배달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라이더 부족 문제와 배달 수수료 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배민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라이더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또 불경기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배달 수수료에 대한 이용자들의 부담이 늘어나면서 전체 배달앱 이용건수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이에 단거리 주문이나 악천후 상황에서 접수된 배달주문을 라이더 대신 로봇을 담당하게 된다면 라이더 부족문제와 배달 수수료 저감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배달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앞으로 배달로봇에 따른 교통사고, 도로 정체, 보행자 방해 등이 사회적 이슈로 불거질 수 있지만 업계간 로봇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제 배달로봇은 보여주기식 마케팅을 넘어 상용화에 접어드는 단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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