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2월 테슬라의 유럽 판매량은 44% 하락했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이자 미국 정부효율부의 수장인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도발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전쟁이 빚어낸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24일(현지시간) 자토 다이나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올 2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 판매량은 1만6000대 미만으로 집계됐다. 영국에서 테슬라 신규 등록차량수가 21%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는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테슬라 판매량이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평균 44% 감소했다. 최근 5년동안 올해가 가장 낮은 2월 판매량을 기록했다. 1월 판매량 역시 전년동월대비 45% 감소했다. 지난해 1월 1만8161대에서 올 1월 9945대로 줄어들었다. 테슬라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9.6%다.
전문가들은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발언과 행보가 테슬라 판매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수장으로 활동하는 머스크는 독일의 극우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 전당대회를 엑스(X)에서 생중계하는가 하면, 영국 노동당 대표인 케어 스타머 등을 향해 아동 성범죄 은폐를 주장하는 등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그러면서 극우당인 '영국개혁당'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머스크의 이같은 정치적 행동이 일부 소비자들에게 반감을 일으켰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테슬라 대리점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반면 테슬라 경쟁사들은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폭스바겐은 전기차(BEV)를 2만대 판매하면서 무려 180% 성장률을 기록했고, BMW와 미니도 총 1만9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중국의 BYD는 유럽에서 94% 증가한 4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BYD는 지난해 글로벌 매출이 1000억달러를 넘어서며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BYD는 지난해 약 17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테슬라는 같은 기간 179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BYD는 전기차 외에도 하이브리드차 판매를 포함하면 규모가 훨씬 크다. 폴스타 역시 84% 증가한 2000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427만대를 판매한 BYD는 올해 500만~60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BYD의 시가총액은 약 1600억달러로 올해만 약 50% 뛰었는데, 테슬라는 올들어 주가가 3분의1 토막 나면서 시가총액 7800억달러를 기록했다.
유럽은 전기차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올 2월 유럽 자동차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 감소한 97만대였지만, 전기차 등록대수는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25% 증가했다. 이에 따라 유럽 전기차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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