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자동차에 25% 관세 부과를 확정하자, 관련 국가들이 대응책 마련에 나서는 모양새다. 한동안 상황을 지켜보는 곳이 있는가 하면 보복 관세로 맞불을 놓을 지 고민하는 나라도 있다.
26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4월 2일부터 모든 수입차에 25% 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식 발표하자, 캐나다가 즉각 발끈하면서 보복 관세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를 "직접적인 공격"이라며 캐나다의 이익을 위한 대응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카니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곧 대화할 것이라고 밝혀,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캐나다 제조업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이르며 생산한 자동차와 부품의 90%가 미국 등으로 수출된다. 완성차와 부품에 대해 25% 관세가 부과되면 현재 수준으로 생산을 유지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미 수출이 주력인 일본 자동차 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일본 정부 대변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일본도 (관세) 대상국에 포함되는 형태로 발표된 것은 지극히 유감"이라면서 일본이 2019년 이후 세계 최대 대미 투자국임을 강조했다.
이어 "자동차 관세를 비롯해 미국 정부의 광범위한 무역 제한은 미일 양국의 경제 관계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이번 발표를 계기로 다시 미국 정부에 적용 대상에서 일본을 제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유감 표명에서 그칠 게 아니라 대미 보복 관세 등 대항 조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이날 상원 예산위원회에서 "모든 선택지가 당연히 검토 대상"이라며 "요점은 국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생각해야 하며 25% 관세를 일본에 적용하지 않도록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유럽연합(EU)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일단 상황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유럽 자동차 수출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에 심히 유감"이라며 "우리는 이런 발표를 미국이 구상 중인 다른 조치와 함께 평가하고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한편 협상을 통해 해결책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4월 2일로 예정된 미국의 국가별 '상호관세' 발표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미 협상 결과까지 고려해 신중한 자세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EU는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데 대응해 오는 4월 1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총 260억유로(약 41조원) 상당의 미국산 상품에 보복 관세를 매기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서도 지난 20일 이를 일단 유보한 상황이다.
멕시코는 미국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후안 라몬 데라 푸엔테 멕시코 외교장관은 "크리스토퍼 랜도 미 국무부 부장관과 통화하고 안보와 이민, 무역 문제 등을 논의했다"며 "이웃인 양국 간의 관계 강화에 초점을 둔 대화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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