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1대당 탄소 3㎏ 감축'…현대차, 재활용 소재 '타이어 스틸벨트' 개발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09:4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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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탄소저감 스틸벨트(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철 스크랩 등 재활용 소재를 80% 이상 사용한 타이어 스틸벨트(Steel belt)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로 제작한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약 3㎏ 이상의 탄소를 저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 HS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 등과 함께 지난 2023년부터 재활용 철 스크립 소재를 활용해서 '탄소저감 타이어 스틸벨트'(Steel belt)를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스틸벨트는 타이어 고무층 내부에 삽입되는 철선 부품으로, 타이어 하중을 지탱하고 비틀림과 변형을 최소화해 안정성 및 내구성은 향상시키는 핵심부품이다. 운행 중 마모되는 고무와 달리 일관된 성능을 보장해야 하는 만큼 엄격한 품질 수준과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기존에는 스틸벨트를 제작할 때 철광석을 고로에 녹여 만들었지만, 이 스틸벨트는 전기로를 활용했다. 따라서 제조공정에서 탄소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현대차는 "탄소저감 스틸벨트의 경우 철 스크랩 등 재활용 소재를 80% 이상 사용해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22% 줄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차량 1대당 약 3㎏ 이상의 탄소 배출량 저감 효과를 낸다"고 설명했다.

탄소저감 스틸벨트의 또다른 특징은 재활용 소재에 최적화된 특수 열처리 가공 기술을 적용해 최고급 감성인 '울트라 텐실'(UT)급의 성능을 구현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혹독한 운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성과 조향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현대차그룹 탄소저감 스틸벨트가 적용된 타이어를 향후 출시될 차량에 순차적으로 장착할 계획이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 상무는 "현대차·기아는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이라는 여정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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