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조작 논란에 휩싸였던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에서 뽑기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자 또다른 악재가 터졌다. 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형 아이템으로 나올 수 있는 일부 상위 등급이 애초에 도달 불가능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게임 내 장비 아이템의 잠재능력 옵션을 변경하거나 상위 등급으로 올릴 수 있는 구매형 아이템 '큐브'의 확률을 지난 5일 공개했다. 이는 최근 확률형 아이템 논란으로 불매운동과 트럭 시위가 일어나는 등 이용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자 넥슨측이 수습에 나선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 일부 잠재능력 옵션은 총 3개 중 최대 2개까지만 등장할 수 있도록 했다고 쓰여있다.
넥슨측은 "2011년 8월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처음 추가될 당시의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즉, 너무 강한 아이템이 나오면 게임의 재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막았다는 뜻이다.
문제는 이용자들이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다. 국내 대형 게임사에서 일하는 한 변호사는 "이런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면 이용자 기만의 소지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은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잠재능력 3개를 갖추는 것을 '보보보', '몬스터 방어율 무시' 3개는 '방방방'으로 불렀고 실제로 거액을 쏟아부었다는 이용자도 있지만, 알고 보니 처음부터 아예 달성할 수 없었던 등급인 셈이다.
최근 논란에 휩싸인 확률형 아이템이 희박한 가능성이라도 있는 것과는 다른 부분이다.
한 이용자는 "1등이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로또에 10년동안 돈을 쓴 것이냐"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일부 이용자 사이에서는 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일고 있는 등 반발이 심상치 않아 이미 달아오른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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