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시장 '큰손' MZ세대...명품업계 "MZ세대 잡아라"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5 15:01:58
  • -
  • +
  • 인쇄
구찌, 루이뷔통 등 명품 브랜드들이 'MZ세대 사로잡기'에 나섰다.

1980년대초~2000년대초까지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3.9%에 이를 정도로 비중이 크다. 이들은 소셜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데 꺼리낌이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을 위한 플렉스(Flex) 문화까지 더해져 명품시장의 '큰손'으로 등장했다.

실제로 2019년 3분기 롯데멤버스가 엘포인트 거래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대 명품구매 건수가 2017년 3분기보다 7.5배 증가했다. MZ세대가 명품의 주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콧대 높기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들도 MZ세대 정서에 맞춰 스타일 변화를 주거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기회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 뉴트로에 주목하는 MZ세대···'복고풍'과 '빈티지' 

패션업계는 먼저 '뉴트로'에 주목하고 있다. 90년대 음원차트 역주행 등의 중심축이자 과거 디자인과 감성을 신선하게 여기고 새롭게 해석하는 MZ세대를 겨냥한 것이다. 명품 브랜드들은 이에 맞게 복고풍의 빅 로고와 빈티지 스타일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 루이비통 'LV 에스칼 라인'(좌), 프라다 '프라다 클레오 브러시드 가죽 숄더 백'(우)


루이뷔통은 올여름 컬렉션으로 모노그램을 활용한 'LV 에스칼' 라인을 선보였다. 로고를 활용한 패턴인 모노그램이 더욱 크고 화려하게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또 모노그램 봄버 재킷이나 그래픽 패턴의 원피스 수영복 외에도 플랫 뮬·샌들·시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에스칼 컬렉션을 통해 출시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프라다의 '프라다 클레오 브러시드 가죽 숄더백'은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반달 모양의 호보백의 디자인을 새롭게 재해석한 제품이다. 측면을 둥글게 처리해 우아한 곡선으로 프라다만의 섬세함을 더했다. 특히 시원한 실버 컬러도 만나볼 수 있어, 올여름 다양한 스타일링에 적합한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 브랜드 가치 넘어···스토리를 담다

예술가와의 협업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단지 브랜드 자체만이 아닌 제품 안에 담긴 독특한 개성과 이야기 등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를 의식한 것이다.

글로벌 럭셔리 패션하우스 MCM은 그라피티의 서브컬처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아 그래픽 아트의 매력을 담은 'MCM x 샘바이펜(SAMBYPEN)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했다.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샘바이펜과 함께한 이번 컬렉션에는 활력 넘치는 젊은 감성과 독특한 스타일이 돋보이는 익살스러운 모티브로 MCM의 DNA에 자리 잡은 자유분방함이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담겼다. MCM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MZ세대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샘바이펜과의 협업 작품으로 2030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MCM x 샘바이펜(SAMBYPEN) 리미티드 에디션 컬렉션(좌), 셀린느 x 타이슨 리더 협업(우)

셀린느는 시카고 기반의 아티스트 타이슨 리더와 협업한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했다. 환상적인 형태의 나무와 산, 수풀이 그려진 '아우토반'이라는 제목의 작품은 타이슨 리더 특유의 팝한 컬러와 대담한 프린트를 활용해 표현됐다. 초현실주의적인 풍경과 감각적인 색채가 돋보이는 '셀린느 x 타이슨 리더' 제품은 데일리룩으로 적합한 반바지, 스니커즈, 후디, 재킷 등 스트릿웨어 아이템으로 만나볼 수 있다.

◇ 매장에서 쇼핑만?···다양한 체험까지 

제품뿐 아니라 공간도 변화하고 있다. 문화와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가 명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하면서 그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찾아가고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브랜드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구찌 플래그십 스토어 ‘구찌 가옥’(좌), 젠틀몬스터 플래그십 스토어 ‘하우스 도산’(우)


구찌는 서울 이태원에 '구찌 가옥'(GUCCI GAOK)이라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한국 전통주택을 의미하는 '가옥'(家屋)에서 착안한 '구찌 가옥'은 한국의 고유한 환대 문화와 이태원의 활기차고도 모던한 감성이 어우러져, 창의적이고 유니크한 구찌의 정신이 돋보이는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했다. 특히 이번 '구찌 가옥'은 패션 브랜드에서는 이례적으로 강북 지역에 오픈한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젠틀몬스터는 도산공원에 새로운 퓨처리테일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하우스 도산(HAUS DOSAN)'을 오픈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규모있게 선보일 '하우스 도산'에는 젠틀몬스터뿐만 아니라 MZ세대가 주요 고객인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와 '누데이크'가 함께 입점해 한 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박스피'에 속타는 기업들...축 처진 주가 살리기에 '안간힘'

주요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주식시장이 휘청거리며 맥을 못추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자사주 소각, 배당성향 높이기 등 일제히 주주가치 제고를 통한

빙그레, 내년 5월 지주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

빙그레가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2025년 5월에 지주회사 '빙그레홀딩스'와 사업회사 '빙그레'로 인적분할하기로 결의했다.분할 후 지주회사는 신규사업투

SPC그룹, 연말 맞아 임직원 물품기증 캠페인 진행

SPC그룹이 연말을 맞아 임직원들이 함께 물품을 기부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돕는 '기부, GIVE(기브)해' 캠페인을 진행했다.22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

'부당대출' 눈감아준 조병규 우리은행장 결국 연임 실패

손태승 전임 회장의 친인척 관련 부당대출을 알고도 눈감아줬다는 의혹에 휩싸인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결국 연임하지 못하고 자리에서 물어난다. 22일

화장품 빈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 트리' 노들섬 설치

화장품 빈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 트리가 노들섬에 세워졌다.아모레퍼시픽재단은 '다시 보다, 희망의 빛 1332'라는 이름의 공병 트리를 만들어 노들섬

'플라스틱 제로' 선언해놓고...GS25 '초코바' 막대는 플라스틱

'플라스틱 제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던 GS25가 아이스크림 막대에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빈축을 사고 있다.편의점 GS25는 지난 6월 20일 넷플릭스와 손

기후/환경

+

'최악 스모그'에 파묻힌 인도 뉴델리..."기후변화로 대기질 더 악화"

인도 뉴델리가 학교까지 문을 닫을 정도로 최악의 스모그가 덮친 원인은 기후변화에서 기인된 것으로 분석됐다.22일 인도매체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인

[COP29] 1조달러 확보 결국 실패?...기후재원 '텅빈' 합의문 초안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9)에서 1조달러의 신규 기후재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가 결국 실패로 돌아갈 전망이다. 폐막 하루전 나온 '신

아제르바이잔, COP29.com 도메인 뺏기고 뒤늦게 접속차단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고 있는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9)의 공식 웹사이트 주소가 'COP29.com'이 아닌 'COP29.az'가 된 배경에는 환경

거목이 뿌리째 뽑혔다…'폭탄 사이클론' 美서북부 강타

미국 서북부 지역이 10년에 한번 올까말까한 '폭탄 사이클론'으로 쑥대밭이 됐다. 시속 163㎞에 달하는 초강풍에 거리 곳곳에서 나무들이 뿌리째 뽑히고

[COP29] 관광도 NDC 포함되나...'관광분야 기후행동 강화 선언' 출범

전세계 탄소배출량의 8.8%를 차지하는 관광산업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포함시켜 정부가 관리하도록 하는 국제 이니셔티브가 추진된다.20일(현

"AI기술로 기후변화 대응한다"…코이카, 유엔기후변화협약과 협약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리우협약, 파리기후변화협정 등의 합의를 이뤄낸 기후변화대응협의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 협력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