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로 17분?...지구를 무시하는 억만장자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5 13:29:14
  • -
  • +
  • 인쇄
유명인사들, 단거리 비행 '기후범죄자' 비난 쇄도
개인항공기 배출량, 상용항공기 14배, 기차 50배


최근 억만장자들의 자가용 항공기 이용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단거리 여행까지 불필요하게 자가용 항공기를 이용해서 막대한 탄소를 배출한다는 것이다.

사교계 명사이자 사업가인 카일리 제너(Kylie Jenner)는 얼마전 불과 17분 거리를 자신의 전용기로 이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빈축을 샀다. 유명인사들의 비행을 추적하는 자동화 트위터계정 셀러브리티제트(Celebrity Jets)에 따르면 지난 12일 제너가 로스앤젤레스의 밴 누이스(Van Nuys)에서 인근 카마릴로(Camarillo)까지 이동한 시간이 불과 17분이었다. 그는 앞서 7200만달러의 봄바디어(Bombardier) BD700을 타고 캘리포니아 서멀(Thermal)에서 밴 누이스까지 27분동안 이동했다.

단 17분간의 비행으로 전세계 1인당 연간 평균 배출량의 약 4분의1에 달하는 탄소가 배출됐을 것으로 추정됐다. 제너가 동일한 거리를 자동차로 이동했을 경우 약 40분이 소요됐을 것이고, 탄소배출량은 훨씬 낮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직후, 제너는 트위터에서 "지구를 철저히 무시한다" "전업 기후범죄자" 등의 비난을 받았다.

자동차로 갈 수 있는 짧은 거리를 전용기로 이동하는 유명인사는 제너뿐만이 아니다. 셀러브리티제트에 따르면 래퍼 드레이크(Drake)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해밀턴에서 토론토까지 고작 18분을 비행했다. 컨트리음악가수 케니 체스니(Kenny Chesney)도 미국 오하이오주 애크런과 피츠버그 사이를 20분동안 비행했으며, 배우 마크 월버그(Mark Wahlberg)는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카운티 클레어까지 23분간 비행했다.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Elon Musk)도 지난 5월 미국 휴스턴에서 텍사스 오스틴까지 28분동안 비행했다.

기후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명인사들이 개인 항공기로 단거리여행을 하는 관행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2016년 한 연구에 따르면 개인 항공기들이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한해 3300만톤 이상에 이르며, 이는 전체 항공부문 배출량의 약 4%를 차지했다. 이는 승객 1인당 배출량으로 환산했을 때 상용항공기보다 5배~14배, 기차보다 50배 더 많은 수준이다.

미국의 개인 항공기 배출량은 1990년대 이후 급증했으며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프랑스에서 출발한 항공기의 10분의 1이 개인 항공기였고, 이 가운데 절반은 이동거리가 500km 이하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계 인구의 1% 미만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항공부문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이다.

스콧 호치버그(Scott Hochberg) 생물다양성센터(Centre for Biological Diversity) 기후법률연구소(Climate Law Institute) 변호사는 "이런 단거리비행은 부유한 사람들이 전체 항공배출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을 보여준다"며 "유명인사들이 보유한 개인 전용기는 일반 상용항공기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니키타 파블렌코(Nikita Pavlenko) 국제청정교통의원회(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연료팀장은 "개인용 항공기를 대체할 대안은 많다"며 "여행 과정에서 일반대중을 피하려는 것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이유로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단거리 비행은 전체 배출량이 비교적 적을지라도 1인당 배출량이 어마어마하다"고 설명했다. 항공배출량이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민간항공기 배출은 일반 항공보다도 증가폭이 크다는 것이다.

지난해 조 바이든 행정부가 항공배출량 20% 감축 목표를 발표하면서 미국의 주요 항공사들은 식용유, 수소 등 저공해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사용을 늘리겠다는 공약이 담긴 기후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해당 목표는 자발성에 의존해 결국 업계에서 기후영향을 줄이는 방향으로는 변화가 없는 실정이다.

파블렌코는 "미국의 항공 탈탄소화는 대체로 말만 많고 실속은 거의 없다"고 일침하며 "연예인들은 자가용 항공기를 버리거나, 최소한 지속가능한 연료 혹은 탄소배출제로 항공기를 추구하는 등 좋은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남양유업, 올해 8개 초교에서 진행

남양유업은 올해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6일 밝혔다.'찾아가는 친환경 교실'은 남양

[ESG커넥트포럼] 전세계 재생에너지 본궤도..."트럼프도 못막아"(종합)

'기후변화는 사기'라고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가 재집권하더라도 재생에너지 전환이 이미 본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기조가 후

[ESG커넥트포럼] 김익 회장 "탄소중립 실현하려면 전과정평가 필수"

김익 한국전과정평가학회 학회장 겸 스마트에코 대표는 "공급망 관리없이는 탄소중립을 이행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김익 학회장은 25일 뉴스트리와

[ESG커넥트포럼] 이한경 대표 "中企 ESG대응, 규제상황부터 파악해야"

이한경 에코앤파트너스 대표는 "중소·중견기업들은 ESG 통상규제에 대응할 때 어떤 규제상황에 처해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ESG커넥트포럼] 이유수 연구위원 "분산에너지는 에너지 불균형의 대안"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력망 건설의 난항에 따른 전력 수급불균형을 해소하려면 분산에너지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

[ESG커넥트포럼] 석광훈 위원 "트럼프 2기도 재생에너지 혁명 계속될 것"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은 "트럼프의 선언들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혁명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석광훈 전문위원은 25일 뉴스트리와

기후/환경

+

[영상] 겨울에 온나라가 물난리...겨울폭풍 '버트' 英 덮쳤다

대서양에서 발생한 겨울 폭풍 '버트'가 영국을 강타하면서 온 마을이 물에 잠기는 등 난리가 났다.25일(현지시간) 가디언, BBC방송 등 주요 외신에 따르

PFAS 처리된 미세플라스틱 '독성이 40% 강해진다'

미세플라스틱이 '영원한 화학물질' 과불화화합물(PFAS)을 만나면 독성이 더 강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25일(현지시간) 영국 버밍엄대학 연구팀은 물벼룩

[ESG커넥트포럼] 전세계 재생에너지 본궤도..."트럼프도 못막아"(종합)

'기후변화는 사기'라고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가 재집권하더라도 재생에너지 전환이 이미 본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기조가 후

[ESG커넥트포럼] 이한경 대표 "中企 ESG대응, 규제상황부터 파악해야"

이한경 에코앤파트너스 대표는 "중소·중견기업들은 ESG 통상규제에 대응할 때 어떤 규제상황에 처해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ESG커넥트포럼] 석광훈 위원 "트럼프 2기도 재생에너지 혁명 계속될 것"

석광훈 에너지전환포럼 전문위원은 "트럼프의 선언들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혁명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석광훈 전문위원은 25일 뉴스트리와

[ESG커넥트포럼] 이유진 소장 "탄소중립 2.0 시대...한국은?"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소장은 "탄소중립 2.0 체제는 이미 시작됐고 우리가 피할 수 없는, 도달해야 할 미래"라며 "탄소중립 목표와 이행에 있어 에너지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