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성능 차이...두피·모발 고려해 선택해야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체 형태의 삼푸바 제품들은 사용만족도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도 가격에서 4.5배 차이를 보였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샴푸바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중금속이나 살균보존제 등 안전성 항목에서 모두 합격점이지만 만족도 대비 가격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소비자원 의뢰로 국가공인 미용장 및 미용학과 교수 32명이 삼푸바 제품을 실제 사용해본 결과에 따르면, 사용만족도는 9점 척도로 5.1점~6.0점(평균 5.5점)으로 제품간 차이가 미미했다. 10개 제품 중 헹굼 용이성, 모발의 윤기, 수분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닥터루츠 비어-틴 샴푸 바'(아이소이)의 만족도가 6.0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제품간 가격은 10g당 최대 5.4배까지 차이났다. 샴푸바 10g당 가격은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가 632원,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이 792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뉴'(러쉬)가 3455원, '젠틀 & 밸런스 솔리드 샴푸'(록시땅)는 3000원으로 가장 비싸다.
삼푸바 제품은 전반적으로 거품이 풍부하고 헹굼이 수월하며 사용 후 두피나 모발에 잔여감과 잔여향이 적게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정성능은 '뉴'(러쉬),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바'(아로마티카), 'S19'(톤28) 등 3개 제품은 '매우 높음'으로 평가됐다. '힘 없는 모발용 두피 스케일링 샴푸바'(닥터그루트) 등 6개 제품은 '높음'으로 평가됐고, 나머지 '딥그린제이 유근피 샴푸바'(제이숲)는 '보통'으로 평가됐다. 이처럼 제품마다 세정성능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의 두피와 모발 상태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거품 발생량은 '뉴'(러쉬) 제품이 높은 평가를 받았고, 건조 후 모발의 부드러움과 적은 잔여감은 '딥그린제이 유근피 샴푸바'(제이숲)와 '티트리 퓨리파잉 샴푸 바'(아로마티카) 제품이 각각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 '뉴'(러쉬)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 등 3개 제품이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표시하지 않았다. 화장품 관련 규정에 따라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표시 기준치인 0.01%를 초과할 경우 해당 성분명을 표시해야 한다.
또 약산성, 미산성 등 제품의 액성(pH)을 광고하거나 표시한 6개 제품 가운데 5개 제품은 실제 내용과 일치하지 않았다. '힘없는 모발용 두피 스케일링 샴푸바'(닥터그루트)와 '미네랄 머드 딥 클렌징 샴푸바 프렌치라벤더'(쿤달)는 미산성 제품을 약산성으로 광고했고 '젠틀 & 밸런스 솔리드 샴푸'(록시땅), '수분가득 약산성 샴푸바'(린넨앤키친)는 중성제품을 약산성으로 광고했다. '올바른 샴푸바 중건성용'(동구밭)은 pH수치를 잘못 표시했다.
삼푸바 제품의 대부분은 비목재 종이 등 친환경 포장재를 많이 사용했다. 생분해성 수지 포장재를 사용한 1개 제품을 제외한 9개 제품은 모두 종이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 가운데 8개 제품은 재생종이, FSC산림관리인증(국제산림관리협의회가 책임·관리하는 산림에서 생산된 지속가능한 원재료 인증) 또는 얼스팩(Earthpact·100% 사탕수수로 만들어 나무를 사용하지 않은 비목재 종이) 종이를 사용했다.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세계 샴푸바 시장규모는 2015년부터 연평균 7.6%씩 성장해 오는 2025년에 이르면 약 1700만달러(약 214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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