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그룹의 지주사 동원산업이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한 동원F&B를 100% 자회사로 편입하는 절차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동원그룹은 지난 4월 동원산업과 동원F&B의 포괄적 주식교환을 발표하고, 7월 31일부로 동원F&B의 상장을 폐지하고 동원산업의 신주 발행을 완료했다. 추가로 상장되는 주식수는 452만3902주로 전체 주식수(총 4414만7968주)의 10.25%에 달한다.
동원산업의 동원F&B 100% 자회사 편입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동원산업의 1일 평균 거래량은 포괄적 주식교환 발표 이전인 1만7724주(1월 2일~4월 14일 평균)에 비해 2.5배 늘어난 6만2081주(4월 15일~7월 31일 평균)였다.
주가는 동일 기간 평균 3만5205원에 비해 약 30% 상승한 4만5965원을 기록했다. 동원그룹의 '중복상장 해소', '연간 2회 배당' 등 주주환원 정책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자본시장으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고 동원그룹은 분석했다.
동원F&B를 중심으로 한 그룹 식품 계열사 간 협업과 수출, 그리고 파일럿 사업 전개도 속도를 내고 있다. 동원그룹은 최근 국내외 식품 4개사를 아우르는 '글로벌 푸드 디비전(Global Food Division, GFD)' 출범 계획을 밝히고 동원F&B와 동원홈푸드의 R&D 및 생산 역량을 결집해 다양한 파일럿 사업을 시작했다. 파일럿 사업은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선별해 시범 운영한 뒤, 현지 반응과 성과를 토대로 개선·보완해 본격 확산하는 단계적 전략이다.
먼저 동원F&B는 해외에 국내 3배 규모의 신규 생산라인을 구축해 글로벌 펫푸드 사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현재 스타키스트의 생산거점인 서사모아 공장이 유력 후보로 검토되고 있다. 스타키스트는 동원F&B∙동원홈푸드와 공동 마케팅을 통해 현지에 특화된 연계상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동원참치도 글로벌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 동원F&B는 방탄소년단(BTS) 진을 동원참치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며 한정판 제품 'BTS 진 에디션'을 선보였다. 동원F&B는 8월부터 미국을 비롯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등으로 이 제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40년 전통의 한식 HMR 브랜드 '양반'은 떡볶이, 조미김(양반김), 간편식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2016년 출시돼 이미 30여개 국가로 수출 중인 양반 떡볶이는 올해 상반기부터 미국 월마트, 일본 코스트코 등 주류 유통 채널에 진입하며 본격적으로 수출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일본에서만 한해 1300만개 판매된 유산균 음료 '테이크얼라이브'는 대만에 이어 중국 수출을 앞두고 있으며, 장수 제품인 쿨피스도 수출을 앞두고 있다. 동원홈푸드의 저당∙저칼로리 소스 브랜드 비비드키친도 '김치 치폴레 마요', '김치 페스토소스', '코리안 쌈장 BBQ소스' 등을 앞세워 미국, 호주, 베트남, 홍콩 등으로 수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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