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는 기술 '액티브 에어스커트'(AAS)를 23일 공개했다.
AAS는 고속주행시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80㎞/h 이상 속도로 주행하면 전면 범퍼와 앞바퀴 사이에 패널이 내려오고, 70㎞/h 이하로 속도가 떨어지면 수납되는 방식이다. 하단부는 고무재질로 외부 물체에 따른 파손 위험성이 낮아 200㎞/h 이상의 속도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70~80㎞/h 구간에서 공기저항은 구름저항(접지와 마찰 등으로 인해 타이어가 구를 때 생기는 저항)보다 커진다. 이때 AAS가 전개되면 공기저항을 줄여주고,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을 강화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준다.
현대차·기아가 AAS를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한 결과, 공기저항계수(Cd)값을 0.008 낮춰 자동차의 운동 방향과 반대로 작용하는 공기의 힘인 '항력'을 2.8% 줄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6㎞를 더 달릴 수 있는 '전비' 개선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1회 충전으로 더 나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차와 공기역학의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라는 게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다.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 기술은 공력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SUV 모델에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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