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플라스틱 포장재 100% 재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고, 현재 이 사용비율을 23.8%까지 끌어올렸다."
이명화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경영센터 부장은 28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인하대학교 녹색금융대학원과 지속가능경영연구소 주최, 뉴스트리와 SDG연구소 주관으로 열린 '녹색금융&ESG세미나'에서 '순환경제를 위한 아모레퍼시픽 4R 전략'에 대해 이같이 소개했다.
아모레퍼시픽 4R 전략은 △불필요한 플라스틱 제거·경량화 및 재활용·바이오플라스틱 사용(Reduce) △용기 재사용 가능한 리필 제품 확대(Reuse) △용기 재질 및 구조 개선 통한 재활용 용이성 재고(Recycle) △용기 재활용을 위한 고객 참여 온오프라인 용기수거 활성화(Return)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 4가지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플라스틱 포장재 100% 재활용·재사용·퇴비화 △재활용·바이오플라스틱 30% 적용을 목표하고 있다고 이명화 부장은 밝혔다.
이명화 부장은 "우선 아모레퍼시픽은 내용물 덮개, 용기 하단 장식 등 불필요한 플라스틱을 제거하고 포장재·고정재를 종이로 바꾸는 등 신규 석유유래 플라스틱을 절감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석유유래 플라스틱을 1900톤 감축했으며 재활용·바이오플라스틱의 사용비율은 23.8%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재활용을 위해 PP, 알루미늄 등의 재질을 단일화하고 금속스프링 없는 펌프, 무색 페트병 등 재활용하기 쉽도록 용기를 개선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리필, 리플레이스(내용기 교체) 시스템 도입으로 재사용을 장려해 포장재 사용을 절감하고 있다. 올 1월 출시된 헤라 립스틱 리필은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도입한 것이다. 또 자발적 용기수거 캠페인 'AMORE:CYCLE'을 운영하며 아모레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공병을 무료로 수거하고 있다.
이 부장은 "이해관계자 협력을 통해 아파트 내 화장품 유리병 회수 시범사업 전개 등 자원순환 모델을 개발하고, 소셜벤처를 육성해 플라스틱 문제의 솔루션을 발굴하고 있다"면서 "특히 고객캠페인 'Less Plastic, We Are Fantastic!', 임직원 참여활동 '아모:레스 플라스틱' 등을 통해 가치소비 의식을 전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장은 "아무리 좋은 수거시스템을 갖춰도 많은 이해관계자의 참여없이는 무용지물"이라며 자사의 플라스틱 감축 캠페인에 많은 참여를 독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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