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로 효율 최적화·재활용 소재 적용 확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가전제품들이 녹색소비자들로부터 친환경·고효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24일 비영리 시민단체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고 권위 기업상인 '녹색마스터피스상'을 수상했다. '녹색마스터피스상'은 '올해의 녹색상품'을 11년 이상 수상한 기업을 대상으로 녹색상품 개발 및 녹색경영활동 등의 심사를 거쳐 수여된다.
'올해의 녹색상품'은 제품의 환경 개선 효과를 전문가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해 시상하는 상으로, 2008년부터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가 19개 소비자·환경 단체와 400여명의 소비자가 제조, 유통, 사용, 폐기 등 제품 수명 전 단계를 심사해 친환경성과 상품성을 갖춘 제품을 선정하고 있다.
이날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나란히 생활가전 분야 15개 제품이 '올해의 녹색상품'에 뽑히며 공동 최다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고 기업상인 '녹색마스터피스상'의 경우 LG전자는 5년 연속, 삼성전자는 4년 연속 수상했다.
LG전자는 핵심부품 기술력인 '코어테크'에서 강점을 보였다. 가전의 핵심부품인 컴프레서와 모터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는 LG전자는 이 두 부품의 운동 속도를 변환해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만큼만 제품을 작동시키는 '인버터 기술'을 통해 가전의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소비자가 뽑은 인기상으로는 '휘센 듀얼쿨 벽걸이 에어컨'과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가 뽑혔다. 휘센 듀얼쿨 벽걸이 에어컨은 AI가 레이더 센서를 통해 사용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 제품 정면과 하단에 위치한 2개의 토출구를 상황에 맞게 운전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한다. 특히 정면 토출구에서 나오는 간접 바람은 천장을 따라 멀리 뻗어나가며 천천히 내려와 은은한 쾌적함을 선사한다.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는 LG전자 프리미엄 냉장고의 AI 기능인 '인공지능 신선케어 시스템'으로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아침에 냉장고 사용 빈도가 높으면 미리 집중 냉각모드로 작동해 내부 온도 상승을 줄인다.
삼성전자는 AI를 통한 에너지 절감과 유해물질 저감, 재활용 소재 등을 적용한 녹색 상품을 개발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올해 새롭게 출시한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는 국내 에너지 소비 효율 최고 등급인 1등급 최저 기준보다 효율이 40%나 더 높다. 또한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더 줄일 수 있다.
물걸레 일체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은 국내 최초 물걸레 스팀 살균 기능이 탑재된 24년도 신제품이다. 100℃의 스팀으로 물걸레 표면 세균을 99.99% 제거, 냄새를 유발하는 4종 가스를 95% 수준으로 제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유해물질 배출을 줄이는 무도장 성형 기술을 적용하고, 배터리 분리가 간편하도록 설계해 재활용을 용이하게 했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TV 스스로 주변 밝기와 TV 화면 속 콘텐츠를 분석해 소비 전력을 줄여주는 'AI 절약 모드'를 탑재했으며, 솔라셀 리모트·포장재를 포함해 제품의 재활용 소재 적용 범위를 높였다. 또 기존 동급 모델 대비 탄소 발생량을 줄여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 'TUV라인란드'(TÜV Rheinland)로부터 '탄소저감'(Product Carbon Reduction) 인증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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