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4'에서 국산 게임이 유럽 게이머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지난 21일~25일까지 열린 게임스컴 2024에 마련된 크래프톤 인생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JOI) 시연 공간 앞에 글로벌 이용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30~40분의 짧은 시연을 위해 5시간 이상 줄을 서는 이들도 나왔다.
인조이는 이용자가 창조주같은 존재가 돼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다양한 캐릭터 '조이'를 조종하거나 지켜보면서 인생을 즐기는 게임이다. 자신만의 조이를 꾸며 생활하거나 집과 인테리어를 직접 설계하는 등 자유로운 창작과 이를 기반으로 한 인간관계 형성이 게임 핵심요소다.
인조이가 특히 관심을 받게 된 이유는 '인생시뮬레이션' 장르 게임이 굉장히 적기 때문이다. 해당 장르는 일렉트로닉 아츠(EA)의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 '심즈'(SIMS)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분야다. 2000년에 처음으로 출시된 이후 많은 인기에 힘입어 시리즈를 이어갔고, 2014년 최신판인 심즈4가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이용자수 7000만명을 돌파했다. 다만 마지막 시리즈가 나온지 10년이 지났음에도 신작이 출시되지도 않고, 새로운 콘텐츠가 나오지도 않아 해당 시리즈의 팬들은 새로운 바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크래프톤은 심즈의 기본적인 흐름을 따르면서도 그래픽과 편의성 등 여러 측면에서 차별점을 만들었다. 가장 직관적인 부분은 언리얼 엔진5를 사용한 사실적이고 아름다운 그래픽이다. 심즈 시리즈는 유니티를 사용한 미국식 만화(카툰)같은 그래픽이다 보니 현실적인 그래픽에 비해 떨어져 보일 수밖에 없다.
또 다양한 창작 활동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도 대폭 활용했다. 이미지 파일을 게임에 업로드하면 AI가 이미지를 인식해 3D 물체로 만들어주는 3D 프린팅 기능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AI 이미지 생성을 통해 옷이나 액자 등에 명령어 만으로 새로운 도안을 적용하기도 한다.
게임성에도 변화를 줬다. 기존 심즈는 마우스 클릭과 대략적인 명령으로만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지만, 인조이는 내 캐릭터를 선택해 직접 방향키로 이동하거나 여러 행동을 섬세하게 명령할 수 있어 직접 세계에 섞여 살아가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했다.
이에 더해 페이셜 트래킹을 통해 내 표정을 실시간으로 조이에게 입히는 기능을 추가해, 최근 인기가 높아진 버추얼(가상) 휴먼 콘텐츠에서의 활용성도 주목받았다. 이같은 관심에 힘입어 게임스컴 어워드 '가장 재미있는 게임' 후보작에 오르기도 했다.
크래프톤은 게임스컴 기간에 맞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팀에 캐릭터를 미리 꾸며볼 수 있는 '조이 스튜디오'를 오픈했는데, 자체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가 이틀 만에 약 10만 개가 넘는 창작물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2초에 하나씩 등록되는 수준이다. 26일 오후 4시 기준 만들어진 창작물 개수는 20만개를 넘어섰다.
업계에서는 크래프톤이 이전부터 지적받아 온 '플레이어언노운:배틀그라운드'(PUBG) 단일 지적재산(IP) 리스크를 해소함과 동시에 새로운 글로벌 시장 파이프라인을 이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중소규모 게임사의 고질적인 문제는 흥행에 성공한 단일 IP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이다"라며 "만약 인조이가 흥행에 성공한다면 신규 IP 개발에 소극적인 국내 게임 시장 분위기가 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크래프톤 인조이는 올해 안으로 스팀에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로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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