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해운 부문에서 탄소를 6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85조원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정부가 이에 책정한 예산은 고작 8조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기후솔루션은 '대한민국 해운 부문 2050 탄소중립 경로 연구' 보고서에서 해양수산부가 수립한 2030년 해운 탄소감축 목표 60%를 달성하려면 총 85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계됐지만 현재 편성된 예산은 8조원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지난해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 전략'을 통해 2030년에 2008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60% 감축한 뒤 2040년 80%, 2050년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030년에 2008년 대비 30% 탄소배출을 감축하겠다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계획보다 목표가 2배 높다.
이에 기후솔루션은 해사통계, 클락슨 자료(Clarksons Research WFR)를 기반으로 선박과 온실가스 배출량, 운항거리 등 기초데이터를 수집해 탈탄소 경로의 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자체 에너지 시스템 모형 'MESSAGEix K-shipping'을 구축해 해당 목표들에 필요한 경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해수부 목표가 실제 달성되려면 2026~2030년 85조원의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MO 시나리오는 같은 기간 46조원의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이다.
분석 모델에 따르면 LNG, LPG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연료 사용을 늘리는 것보다 무탄소 연료인 그린 메탄올, 그린 암모니아, 그린 수소 등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다만 친환경 선대로 전환하기 위한 초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해수부 목표가 국제해사기구에 비해 좀 더 도전적인 만큼 선종별 맞춤 감축 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인 감축을 이뤄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벌크선(특별한 포장 없이 곡물, 광석, 시멘트 등을 대량으로 운반하는 선박), 컨테이너선, 유류선 등 3종의 선박이 특히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큰데 이들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감축 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후솔루션 해운팀의 김근하 연구원은 "해양수산부의 현 감축 계획이 IMO 등 국제해운산업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고무적이다. 하지만 결국은 목표가 달성되어야 현재의 감축 계획이 의미를 가지는 만큼, 이를 잘 이행하기 위한 책임감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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