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해운 탄소감축 60% 달성하려면 85조 필요한데...예산은 고작 8조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6 10:01:17
  • -
  • +
  • 인쇄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해운 부문에서 탄소를 6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85조원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정부가 이에 책정한 예산은 고작 8조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기후솔루션은 '대한민국 해운 부문 2050 탄소중립 경로 연구' 보고서에서 해양수산부가 수립한 2030년 해운 탄소감축 목표 60%를 달성하려면 총 85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계됐지만 현재 편성된 예산은 8조원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지난해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 전략'을 통해 2030년에 2008년 대비 탄소배출량을 60% 감축한 뒤 2040년 80%, 2050년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2030년에 2008년 대비 30% 탄소배출을 감축하겠다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계획보다 목표가 2배 높다.

이에 기후솔루션은 해사통계, 클락슨 자료(Clarksons Research WFR)를 기반으로 선박과 온실가스 배출량, 운항거리 등 기초데이터를 수집해 탈탄소 경로의 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자체 에너지 시스템 모형 'MESSAGEix K-shipping'을 구축해 해당 목표들에 필요한 경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해수부 목표가 실제 달성되려면 2026~2030년 85조원의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MO 시나리오는 같은 기간 46조원의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이다.

분석 모델에 따르면 LNG, LPG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연료 사용을 늘리는 것보다 무탄소 연료인 그린 메탄올, 그린 암모니아, 그린 수소 등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다만 친환경 선대로 전환하기 위한 초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해수부 목표가 국제해사기구에 비해 좀 더 도전적인 만큼 선종별 맞춤 감축 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인 감축을 이뤄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벌크선(특별한 포장 없이 곡물, 광석, 시멘트 등을 대량으로 운반하는 선박), 컨테이너선, 유류선 등 3종의 선박이 특히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큰데 이들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감축 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후솔루션 해운팀의 김근하 연구원은 "해양수산부의 현 감축 계획이 IMO 등 국제해운산업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고무적이다. 하지만 결국은 목표가 달성되어야 현재의 감축 계획이 의미를 가지는 만큼, 이를 잘 이행하기 위한 책임감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하이브 레이블 어도어, 이도경 신임 대표이사 선임

하이브 뮤직그룹의 레이블 어도어(ADOR)는 20일 이도경 부대표(VP)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어도어는 이 신임 대표의 선임 배경에 대해 음

남양유업, 종이팩·멸균팩 재활용한 백판지 '포장지로 사용'

남양유업이 멸균팩을 재활용해서 만든 포장지를 사용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남앙유업은 지난 5월 천안시, 제지업체 등 8개 기관∙업체와 '종이

빵부터 트럭 20대까지...SPC, 푸드뱅크에 3200억 기부

푸드뱅크에 빵과 아이스크림 등을 기부해온 SPC그룹이 기부식품 배송용 차량도 앞으로 5년간 계속 기부하기로 했다.SPC그룹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

김성환 환경부 장관 "기후에너지부 신설 막바지…미세 조정만 남았다"

국회에서 열린 국회 기후위기 특별위원회(기후특위) 전체회의에서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기후에너지부' 신설과 관련해 "마지막 미세 조정중"이라고

하나금융, 지난해 ESG경영활동 5.5조 사회적 가치창출

하나금융그룹의 지난해 ESG 경영활동이 약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측정됐다.하나금융그룹은 18일 발간한 '2024 ESG 임팩트 보고서'를

LG화학 '리사이클 사회공헌 임팩트 챌린지' 공모전 개최

LG화학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리사이클 사회공헌 임팩트 챌린지'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기후/환경

+

내연기관차 '전기차'로 전환하면 보조금...내년 400만원까지 확대

내년부터 내연기관 차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할 때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보조금은 1대당 평균 400만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김성환 환경부 장

'산불 연기' 미세먼지보다 더 치명적...사망률도 2배 높아

산불 연기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19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글로벌보건연구소(ISGlobal) 연구팀은 산불이

작년 국가온실가스 배출량 6억9158만톤...산업 배출량 나홀로 증가

2024년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6억9158만톤으로 잠정 집계됐다.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따른 새로운 2006 기후변화에

28개국만 '2035 NDC' 제출...브라질 COP30 개최 앞두고 제출 촉구

올 11월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 개최국인 브라질이 각국에 '2035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2035 NDC) 제출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까지

한국인 1인당 생활 온실가스 배출량 9.46톤…중국의 2배

한국인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1인당 연간 9.46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인의 2배, 인도인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다.20

시원한 북유럽도 옛말...7월 30°C 최장기간 폭염 시달려

추운 날씨의 대명사로 불리는 북유럽 지역이 올여름 이례적인 폭염에 시달렸다.18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지구온난화로 북극을 비롯한 북위도 지역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