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3Q 실적 '희비'…N은 '진격' K는 '주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8 11: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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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실적 엇갈린 네이버-카카오(사진=연합뉴스)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카카오가 AI 수익화 여부에 따라 엇갈린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네이버는 역대 최대 실적을 낸 반면, 카카오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8일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 조정 에비타(EBITDA) 6991억원을 공시했다. 매출액은 검색과 광고 사업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11.1%, 전분기대비 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8.2%, 전분기대비 11.1% 성장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와 비교해 3.8%포인트 개선된 19.3%를 기록했다.

네이버 실적을 견인한 건 주력 사업인 '서치플랫폼'과 '커머스'로 나타났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977억원, 커머스 7254억원, 핀테크 3851억원, 콘텐츠 4628억원, 클라우드 144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및 신규 서비스 지면 확대, 광고 상품 개선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타게팅 고도화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했다. '치지직' 서비스 출시를 통한 지속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서치플랫폼 매출은 10개 분기 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했다.

커머스는 전년동기 대비 12% 전분기 대비 0.9% 성장한 7254억원을 기록했다. 브랜드와의 협업 및 멤버십 혜택 강화, 배송 품질 개선 등에 따른 거래액 상승과 브랜드솔루션패키지, 도착보장 사용률 증가가 커머스 매출 성장세에 기여했다. 네이버는 이용자에게 AI를 통한 초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개인에 특화된 맞춤 혜택을 제공하며 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AI와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며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 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면 전날 실적을 발표한 카카오는 매출액 1조9214억원, 영업이익 130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 소폭 증가했다.

카카오는 콘텐츠 부문 부진과 계열사 정리 과정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주력 사업인 카카오톡 기반 '톡비즈', '커머스' 부문 성장세가 지속됐지만, 양대 사업 가운데 하나인 콘텐츠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인 음악과 웹툰·웹소설(스토리) 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8%, 12% 줄었다. 카카오는 "지난해 3분기 400만장 이상 앨범 판매고를 올린 엔시티(NCT)드림과 OTT 드라마 '무빙'의 성공 등 기저 효과의 영양 탓"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943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톡 채널을 핵심 홍보 수단으로 삼는 광고주가 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21% 상승했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톡스토어에 프리미엄 선물 상품을 확대하면서 거래형 매출도 8% 가량 늘었다. 이 밖에도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등을 포함한 기타 플랫폼 매출이 13% 증가한 3598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AI부문 대처가 한발 늦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서비스 중심 AI 비전을 제시한 카카오는 대화형 AI 서비스 '카나나'를 내놨지만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AI 에이전트 시장에서 타 서비스 대비 차별화가 어렵다는 점과 상세한 수익화 방안이 미정인 점에서 시장의 관심을 끌어내지 못했다.

영업이익이 성장할 수 있던 것은 카카오가 보수적 경영에 나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종환 카카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해 연결 기준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며 "보수적인 채용 기조를 유지한 가운데 인건비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실적이 점점 벌어지고 있다"며 "두 플랫폼 사의 명백한 차이는 'AI' 수익화 방향성을 잡았냐 아니냐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의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가 눈에 띄는 차별점을 보여주기 전까진 지금과 같은 차이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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