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캐즘'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는 증가했지만 K-배터리 점유율은 오히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1~10월 글로벌 시장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686.7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대비 25% 늘었다.
같은기간 국내 배터리 3사의 배터리 사용량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81.2GWh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6.4% 증가해 글로벌 점유율 3위를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는 현재 테슬라, 폭스바겐, 포드, 현대차그룹 등에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와 'EV6' 판매량 회복 및 기아 'EV9' 글로벌 진출로 사용량이 9.5% 증가해 점유율 5위를 차지했다.
반면 삼성SDI의 경우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이 호조를 보였지만 아우디 Q8 e-트론의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전체 사용량은 2.3% 증가한 26.2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7위에 자리했다.
전반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터리 3사의 합산 시장점유율은 중국업체들에 밀려 지난해 동기대비 3.5%포인트 하락한 20.2%로 나타났다.
점유율 1위 기업은 중국 CATL로 전년대비 28.3% 증가한 252.8GWh로 점유율 36.8%를 기록했다. 국내 주요 3사의 점유율을 모두 합쳐도 16.6%포인트(p)나 뒤진다. 2위 역시 중국 비야디(BYD)로 전년 사용량 대비 31.3% 성장하며 16.8%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급부상한 중국 항공 리튬배터리(CALB)는 올해도 25.4% 증가한 33.1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6위에서 4위로 뛰어올랐다. 중국 대표 기업들의 합산 점유율만 50%가 넘는 셈이다.
SNE리서치는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지급이 유예되거나 축소할 경우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정책효과를 기대해 대규모 증설에 나섰던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미국 정책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장기적으론 AMPC 의존도를 낮추며 시장변화에 대응할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AMPC는 미국 내 배터리 셀, 전극활물질 생산설비를 갖춘 제조사에 지급되는 세액공제 혜택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배터리 3사의 대미 투자액만 총 40조원을 훌쩍 넘겼기 때문에 AMPC를 통한 투자비 회수가 절실한 상황이다. 그러나 지난 11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AMPC 폐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K전기차 업계는 당장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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