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장치와 랜딩기어 이상 회항사례 적잖아
제주항공 참사가 '랜딩기어'(착륙시 사용하는 바퀴)가 작동하지 않아 참사로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사고 기체와 동일한 기종이 참사 하루만에 같은 이유로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다.
30일 오전 6시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이 이륙 직후 랜딩기어 이상을 발견하고 회항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항공기는 오전 7시 25분 김포공항으로 회항한 뒤 항공기를 교체했다. 회항 후 21명이 탑승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항한 7C101편은 지난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도중 사고가 발생한 7C2216편과 동일한 미국 보잉사의 '737-800' 기종이었다는 점에서 해당 기종에 대한 결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는 착륙 당시 랜딩기어 3개가 모두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앞서 지난 10월에는 에어인디아익스프레스 소속 '737-800' 기종 여객기가 인도 티루치라팔리 공항 이륙 직후 랜딩기어 문제로 이륙후 2시간 반만에 회항하기도 했다.
게다가 '737-800' 기종은 랜딩기어뿐 아니라 비상착륙시 동체 충격과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하늘에서 연료를 버릴 수 있는 '연료 방출' 기능도 없다. 이 때문에 참사규모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번처럼 엔진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는 연료를 방출하지 못한 채 비상착륙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른 나라에서도 737-800 기종이 유압 장치나 랜딩기어 이상을 겪은 사례가 적지않다. 전날 오슬로 가르데르모엔 공항을 출발해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으로 가던 보잉 737-800 기종의 KLM 여객기는 유압장치 이상으로 오슬로 토르프 산데피요르드 공항에 비상 착륙했다. 182명을 태운 이 여객기 왼쪽 엔진에서 연기가 나는 것이 관찰됐다고 현지언론들은 보도했다.
앞서 10월 11일에는 에어인디아익스프레스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이륙 2시간 30분만에 랜딩기어 문제로 회항했다. 150명을 태운 이 여객기는 인도 티루치라팔리 공항을 출발해 아랍에미리트 샤르자 공항으로 향하다가 유압 시스템 고장으로 랜딩기어를 접을 수 없었다.
항공뉴스 매체 에비에이션 소스(aviation source) 뉴스에 따르면, 7월 19일에도 TUI 항공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도 랜딩기어가 접히지 않는 문제를 겪었다. 여객기는 그리스 코르푸 공항으로 가기 위해 영국 맨체스터 공항에서 이륙했으나 이륙 직후 랜딩기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처럼 유압장치와 랜딩기어 사고가 적지않은 보잉 737-800 기종은 국내에서 101대가 운항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제주항공이 39대로 가장 많고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등이다. 보잉사의 최장수 항공기 모델 737 시리즈의 하나인 이 기종은 중·단거리 전용으로 생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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