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주유소 금지, 연료가격에 영향 없어"
로스앤젤레스(LA)가 미국 대도시 최초로 신규 주유소 건설 금지를 추진중이다.
22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는 기후위기 대처노력의 일환으로 지역 화석연료 제한운동에 동참하면서 신규 주유소 건설을 금지할 의사를 발표했다.
LA 관계자들은 뉴욕 베들레헴,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코목스밸리 지역구와 함께 신규 화석연료 시설개발을 중단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LA는 미국 대도시 중 최초로 주유소 신규 건설을 금지하는 도시가 된다. 특히 LA는 교통난이 심각한 자동차 의존형 대도시라는 점에서 이번 움직임은 의미가 크다.
이 정책에 참여중인 폴 코레츠(Paul Koretz) LA 시의원은 "LA는 석유 시추를 끝내고 신규전력시설로 전환하고 있으며 화석연료 없는 운송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자동차를 중심으로 성장한 도시인만큼 휘발유 자동차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내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말했다.
앤디 슈레이더(Andy Shrader) 코레츠사무소의 직원은 코레츠 의원이 올해 말까지 정책이 진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나쁜 일상습관은 우리가 의존하는 자연을 파괴한다"며 "기후변화를 바꾸는 일은 도시에 달려 있다"면서 휘발유 금지를 촉구했다.
LA의 제안은 작년 세계 최초로 신규 주유소 건설을 금지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페탈루마(Petaluma)시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페탈루마시로부터 시작된 이 움직임은 이후 '세이프시티(Safe Cities) 운동'으로 알려지며 인근 지역들이 비슷한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기여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를 해결하고 신규 화석연료시설의 유예 및 금지를 장려하고자 화석연료의 단계폐지를 도입했다. 이 캠페인은 환경 비영리단체 스탠드어스(Stand.earth)의 지원을 받고 있다.
딜린다 피셔(D'lynda Fischer) 페탈루마 시의회 의원은 "지역 차원에서 기후위기를 타개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들의 조치가 기후비상사태 진압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이프시티측은 주유소가 지역사회에 건강 및 환경위험을 초래한다고 보고했다. 보고서는 소량의 유출에도 토양과 물이 심각하게 오염될 수 있으며 이전 주유소들이 브라운필드(Brownfield; 오염되고 버려진 산업부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자동차서비스협회(AAA)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의 휘발유 가격은 갤런당 평균 6.38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 입법자들은 주의 유가가 높은 원인과 더불어 석유기업들이 소비자들을 이용하고 있는 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소히니 발리가(Sohini Baliga) 스탠드어스 활동가는 주유소 금지가 연료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유소 수는 유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지역사회는 이미 서비스를 제공하기 충분한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신규 주유소 건설 금지는 오늘날의 기름값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미래의 좌초자산인 주유소에 빠져나갈 공적 자금 유출을 방지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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