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우유 가격이 오르자 초저가 PB우유 판매량이 껑충 뛰고 있다.
10일 BGF리테일은 최근 NB우유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한 이후 CU의 PB우유 매출이 이달초 전월 대비 무려 48.8% 상승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NB우유 매출이 1.9%, 우유 전체 매출이 5.0% 신장한 것과 비교하면 PB우유로 구매 쏠림 현상이 뚜렷하다.
CU의 흰우유 카테고리에서 현재 판매중인 PB우유는 HEYROO 흰우유 1리터, HEYROO 우유득템 1.8L 두 품목으로 지난달 전체 흰우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6%였으나 이달 매출 호조에 힘입어 8.2%까지 치솟았다.
이는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탓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원유 가격이 리터당 88원(8.8%) 인상되면서 주요 우유 제조사들은 모두 흰우유 가격을 10월부터 평균 4~9% 수준으로 올렸으나 CU의 PB우유 가격은 아직까지 변동이 없다.
오히려 CU는 지난 7월 물가 안정화에 동참하기 위해 유통업계 최초로 HEYROO 흰우유 1L와 우유득템 1.8L의 가격을 각각 100원씩 인하한 바 있다. 원재료 가격 인상 등으로 가격 조정이 여의치 않은 협력사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납품 공급가의 조정 없이 자체적인 마진을 축소해 가격을 낮춘 것이다.
최근 밀크플레이션에 따라 PB우유의 인기는 흰우유를 넘어 가공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NB 가공유는 전월 대비 매출이 0.8% 상승했지만 PB 가공유는 9.6%나 증가했다. HEYROO 가공유는 원유 함유량 79%의 업계 최고 수준으로 ml당 가격도 NB 가공유 대비 40% 더 저렴하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이달 NB 우유 가격이 전방위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지며 가격 변동이 없는 PB우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실제 맛과 품질 면에서도 PB우유가 NB 상품과 동일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물가 시대에 편의점 초저가 상품은 꾸준히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다. CU가 지난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PB인 'HEYROO 득템 시리즈'는 지난달 누적 판매량 2000만개를 돌파했다.
CU 득템 시리즈는 김치, 라면, 계란, 티슈, 피자, 시리얼, 닭가슴살 등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구매 수요가 높은 30여종에 이르는 품목들을 NB 상품의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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