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폭염과 혹한 등 극적인 날씨가 많아지는 가운데, 현대차·기아가 쾌적한 자동차 실내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공개했다.
22일 현대차·기아는 서울 중구 장충동 '크레스트 72'에서 '히트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차량 내부 온도를 조절해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세 가지 신기술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기술은 △차량 유리에 부착하면 실내 온도를 크게 낮춰주는 '나노 쿨링 필름' △탑승객 주위의 발열체를 통해 체감 온도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복사열 난방 시스템' △세계 최초로 48볼트(V) 시스템을 적용해 유리 내부의 금속 코팅에서 빠르게 열을 내뿜어 서리와 습기를 제거하는 '금속 코팅 발열 유리'다.
나노 쿨링 필름은 창문에 붙이면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를 최대 10℃가량 낮춰준다. 실제로 이번에 전시된 나노 쿨링 필름 시공 차량의 센터 콘솔 부근 실내 온도는 36℃로, 미시공 차량(48.5℃)과 최대 12.5℃ 차이가 났다. 나노 쿨링 필름은 기존에 외부 열을 차단하기만 하던 틴팅 필름과 달리, 외부 열 차단과 더불어 차량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기능까지 추가로 갖춘 첨단 소재다. 특히 가시광선의 투과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유리창을 어둡게 하지 않으면서 기존 틴팅 필름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복사열 난방 시스템은 몸을 감싸는 발열체가 3분 안에 온열감을 전달하는 기술로 현대차·기아는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기존 공조 시스템과 함께 활용한다면 적정 온도에 도달하는 데 에너지를 17% 절감할 수 있고, 3분 안에 하체에 따뜻함이 전달되기 때문에 탑승객의 쾌적함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는 "이 기술을 통해 공조장치의 건조한 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을 때 느껴지던 불편함이 해소되고 건조하지 않은 난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실내 난방을 위해 소요되는 에너지 사용량 저감을 통해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금속 코팅 발열 유리는 차량 전면의 접합 유리 사이에 약 20개 층으로 구성된 금속 코팅을 삽입해 유리 스스로 열을 발생시켜 겨울철 서리나 습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특히 48V의 고전압 시스템을 통해 영하 18℃에서도 유리 표면 성애를 5분 내에 완전 제거할 수 있어 기존에 히터로 성애를 없애던 방식보다 10% 더 적은 전력으로 최대 4배 빠르게 제거가 가능하다.
더욱이 여름철과 같은 더운 날씨에는 전력을 쓰지 않고도 삽입된 금속 코팅이 외부 태양 에너지를 최소 60% 차단할 수 있어 차량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현대차·기아는 캐나다와 북유럽 등 혹한 지역에 이와 비슷한 원리로 전면 유리에 텅스텐 와이어 열선을 심는 기술이 있지만, 금속 코팅 발열 유리는 시인성이 크게 개선돼 열선이 보이지도 않고, 빛 번짐이나 왜곡 없이 쾌적한 운전 시야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기아는 관련 기술들을 국내외 주요 시장에 특허 출원했으며,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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