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기후환경을 수능시스템에 접목시킨 '모의 기후수능'에서 응시자들의 평균점수는 63점으로 나왔다.
환경재단은 어린이환경센터 창립 12주년을 기념해 지난 8월 31일 치룬 '2024 기후수학능력시험'에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총 81명이 응시했으며, 고득점자 3명에겐 총 180만원의 장학금이 수여됐다고 2일 밝혔다. '2024 기후수능'은 기후위기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공교육 차원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는 현실을 알리자는 취지에서 진행됐다.
기후수능은 60분간 객관식 38문제, 주관식 2문제로 진행됐다. 준비령, 예비령은 물론 OMR 답안지에 정답을 마킹하는 등 실제 수능과 유사한 분위기에서 시험을 치렀다. 시험 평균점수는 63점으로 공교육에서 기후환경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됐다.
스웨덴에서는 이미 여러 교과목에 걸쳐 기후변화에 대한 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비정부기구(NGO)와 협력해 학생들에게 여러 환경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이탈리아는 2019년에 세계 최초로 기후변화를 교육과정 필수과목으로 채택해 6~19세 학생들에게 매년 33시간의 기후변화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1995년 환경과목이 선택 과목으로 개설됐을 뿐 이후 강조된 바가 없으며, 2022년 기준 환경과목 선택 학교는 전국 5631개교 중 875개로 15.5%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전문 환경 교사가 아닌 외부 강사나 일부 교원이 겸임하는 경우가 많아 전반적인 기후환경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험에 참여한 정원여자중학교 2학년 서하연 양은 "평소에 기후환경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시험을 준비하면서 기후환경에 대한 내 지식 수준도 점검해 볼 수 있었다"면서 "미래세대로서 기후위기 문제에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고득점자인 이우고등학교 2학년 진세연 양은 "전세계가 기후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 학교에서는 이 위기에 대해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고 있다"며 "수능에 '기후환경' 과목이 생긴다면 모두가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기후수능'이 그 시작점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후수능 출제위원을 맡은 숭문중학교 신경준 환경교사는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공교육 내에서 환경교육이 더욱 깊이있게 다뤄져야 한다"고 말하며, "이 자리에 모인 학생들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로 이미 환경 영웅이 되었다"면서 참가 학생들을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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