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기대작 '쓰론앤리버티'(TL)가 글로벌 출시 초반부터 동시접속자 32만명을 기록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하고 있다. 다만 기존 게임들과 차별점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흥행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2일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팀'에 따르면 TL은 일간 최다 동시접속자 32만명을 돌파해 시장 기대치를 넘어서는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TL은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멀티플랫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지난해 12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큰 흥행을 거두지 못했다.
지난 1일 엔씨소프트 'TL'은 아마존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아 북남미, 유럽,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 첫날 일간 최대 동시접속자는 32만6377명을 기록하고, 2일에도 24만명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최근 출시됐던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의 경우 최다 동시접속자 26만명을 기록했다.
매출 순위도 높다.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와 프랑스, 독일에서 판매수익 1위를 달성했으며, 영국에선 3위, 일본에선 4위를 기록 중이다. 이에 엔씨소프트 주가도 2일 오전 전날 대비 4% 이상 오르며 20만원선을 재돌파하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부터 성과 부진의 원인으로 꼽히던 인기IP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탈(脫)리니지 행보를 이어왔다. 그러나 신규 IP 도전을 위해 TL을 비롯한 퍼즈업 아미토이·배틀크러시·호연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출시했지만 모두 흥행에 실패하면서 실적부진에 허덕이는 상황이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일찍부터 TL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개선을 진행해왔다. 국내 이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며 게임성을 개선했고 아마존게임즈와 수차례 테스트를 진행하며 현지 이용자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힘썼다. 글로벌 시장에 외면받기 쉬운 확률형 아이템 기반 과금형BM 구조에 변화를 줘 구독제 패스형BM을 적용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위한 로드맵도 공개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엔씨소프트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의한 반짝 흥행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북미권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는 "기존 MMORPG와 차별점을 모르겠다", "잘 만든 게임인 건 맞지만, 우린 새로운 게 필요하다", "첫날 미친듯이 열심히 했는데, 다음날 다시 킬 의욕이 안생겼다" 등 기존 MMORPG 이용자들이 이동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 잇따라 올라왔다. 스팀 평가도 약 8800개 평가 가운데 54%만 긍정적인 '복합적' 평가를 받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