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검색, 상담 등 업무활용도 극대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우리은행 업무시스템에 생성성 AI 기술이 적용됐다.
SK C&C가 우리은행과 함께 금융권 최초로 자연어 처리기반 AI검색 및 오픈소스 알고리즘 기반의 자체 생성형 AI 모델(GPT)을 적용한 AI지식상담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SK C&C는 지난 2월부터 8개월간 우리은행 내 다양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존재하지만 잘 활용되지 못했던 대규모 비정형 데이터를 자산화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대표적인 비정형 데이터로는 이메일, 동영상, 각종 보고서 등이 있다. 은행에서는 금융상품 정보, 업무 규정 및 가이드, 공문 등 업무 정보들과 온라인 뱅킹이나 챗봇 등 대고객 서비스에서 쌓인 정보들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구축된 우리은행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시스템은 △비정형 데이터 수집 △데이터 가공 및 적재 △AI 모델 학습 △서비스 활용 부분으로 구성된다.
SK C&C는 먼저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운영∙관리 체계를 관장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부터 가공 및 적재에 이르는 전 과정의 표준 체계를 설계하고 AI모델 및 자동화 도구를 적용해 그동안 활용되지 못했던 은행 내부의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것이다.
시스템을 통해 모든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불필요한 데이터는 제거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메타정보 추출, 비식별화 등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 세분화와 데이터 간 관계 정보 생성 등 데이터 구조화를 거쳐 지식 자산으로 저장된다.
우리은행 직원들이 실제 업무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자연어 처리기반의 고성능 AI 검색 시스템과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모델을 적용한 AI지식상담 시스템도 구축했다. 기존의 단순 통합검색을 자연어 처리기반의 AI검색으로 고도화해 다양한 은행업무 영역에서 직원들의 실제 업무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관련 시스템으로 확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자연어로 구성된 비정형 데이터 속에서 필요한 키워드와 문장을 추출하고, △띄어쓰기 △문장∙문단 분리 △오탈자 교정 등 전처리 기능을 지원한다. 텍스트 요약∙분류는 물론, 콘텍스트(Context, 문맥)까지 분석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AI지식상담서비스는 SK C&C와 우리은행이 협업을 통해 개발한 오픈소스 알고리즘 기반의 생성형 AI모델(GPT)을 개발해 은행에 내재화시켰다. 사용자에게 답변에 대한 근거 문서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생성형 모델이 갖는 환각(Hallucination)현상에 대한 단점을 보완했다.
한편 SK C&C는 이번 사업을 위해 자체 개발한 자연어처리 솔루션 아큐닷티에이(Accu.TA)기반의 AI검색 모델, 답변생성 모델 등을 활용했다. 특히 모델 개발에 필수인 고품질의 학습데이터는 아큐닷티에이(Accu.TA)의 큐지(QG, Question Generation) 모델을 활용해 데이터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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