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신차 120만원...재고차 500만원 할인
전세계에 비해 국내 전기자동차 수요가 급감하면서 판매부진의 늪에 빠진 현대자동차가 매월 전기차 재고차량 할인판매를 통해 재고떨이에 본격 나섰다.
23일 현대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 재고차량에 대해 매월 최대 500만원씩 할인판매한다고 밝혔다. '디올 뉴코나 일렉트릭' 재고차량은 매월 300만원 할인판매한다.
현대차는 전기차 구매고객에 대한 가격부담을 줄여주고, 국내 전기차 보급확대 차원에서 차량 구매혜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신차보다 재고차량에 대한 할인비중을 높인 것을 두고 '재고떨이용 생색내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현대차는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 신차의 차량 할인액은 120만원인데 비해, 재고차량에 대한 할인액은 이보다 4배 이상 많은 최대 500만원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또 현대차의 신차 할인액은 기아의 절반에도 못미친다. 전날 기아는 전기차 EV6를 300만원, EV9을 350만원씩 할인판매한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는 '아이오닉5' 판매가격을 200만원 인하했기 때문에 할인액까지 합치면 신차를 이전보다 320만원가량 싸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기아 역시 EV6 판매가를 300만원 인하한 데다, 300만원 할인까지 해주기 때문에 600만원 싸게 살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할인액은 2배나 차이난다.
이처럼 현대차가 신차보다 재고차량에 대한 할인혜택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는 재고물량을 소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들어 국내 전기차 판매는 해외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부진한 상황이다.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30% 증가했지만 국내 판매량은 오히려 4.3% 감소했다. 현대차의 판매부진이 국내 전기차 판매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현대차의 올 1월 전기차 판매량은 121대에 그쳤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집행되지 않는 판매 비수기라는 점을 감안해도 부진한 실적이다. 지난해 1월 전기차 판매량과 비교해도 4.7%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판매량 1699대와 비교하면 무려 92.9% 감소한 수치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1대당 30만원씩 줄였다. 국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의 판매가격도 5700만원 미만에서 5500만원 미만으로 낮췄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판매가격 인하에 이어 할인까지 강행하고 있지만 충전인프라 부족과 배터리 안전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 판매부진의 타개책이 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정부 보조금 확대나 충전인프라 확충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현대차의 전기차 재고차량에 대한 할인폭 확대는 일시적인 해결책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며 "이 상황이 이어진다면 자칫 값싼 중국차에 국내 시장을 내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