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판매' 전세계 31% 늘었는데...한국만 4.3% '뒷걸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2 19:34:40
  • -
  • +
  • 인쇄
산업발전포럼 '전기차 시장 진단 및 발전전략'
"세제혜택 늘리고 급속충전기 인프라 확보해야"
▲전기차 충전기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30% 증가했지만 우리나라에서만 4.3% 감소했다.

강태일 한국산업연합포럼 수석연구원은 22일 열린 산업발전포럼에서 지난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대수는 전년보다 252만대 늘어난 1066만대 규모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2021년 123%까지 성장하던 전기차는 2022년 68%, 2023년 31%로 매년 성장세가 꺾이고 있는 추세지만 판매량 자체는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이 늘어나기는커녕 오히려 감소했다. 전세계 추세와 비슷하게 가던 우리나라 전기차 판매 증가율은 지난해 1.1% 역성장했다. 전기차 판매대수는 16만2000대로 전년보다 2000여대(-4%) 줄었다. 이는 미국이 37만대(49%), 유럽연합(EU) 60여만대(38.3%), 중국이 무려 133만7000여대(25%), 일본이 2만8000대(46%) 더 늘어난 것과 대조를 보였다. 

▲2019~2023년 국내 전기차 판매현황 (자료=한국산업연합포럼)


국내 전기차 판매가 부진을 면치못하는 가장 큰 요인은 구매 보조금 폐지·삭감, 충전시설 부족 및 고장, 배터리 안전문제로 꼽혔다. 실제로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30만원씩 줄였다. 또 국비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전기차의 판매가격도 5700만원 미만에서 5500만원 미만으로 낮췄다.

급속충전기 접근성이 부족한 것도 판매부진을 부추기는 원인이다. 지난해 5월 기준 국내 급속충전기 비율은 공공시설 23%, 주차장 18%, 상업시설 14%, 공동주택 13%, 고속도로 5% 정도였다. 급속충전 수요가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기 부족이 가장 심각하다. 급속충전기 비율이 가장 많은 공공시설은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렵고, 공영주차장은 주차비도 부담이다.

잦은 고장과 안전 문제도 부각되고 있다. 수요가 높은 곳에는 적은 수가 비치된 공용충전기는 고장비율이 높아 전기차 이용자 30%가 공용충전기 고장을 경험했다는 설문조사도 있다. 배터리 화재로 인한 불안감도 한몫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 발생건수는 총 등록대수 대비 0.011%로 내연기관차의 화재 발생건수 비율(0.018%)보다 낮지만, 화재진압 어려움 등으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강 수석연구원은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임시투자세액공제 기한 연장 등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고, 배터리 가격경쟁력 및 안정성 개선과 충전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은 "배터리 광물개발과 소재산업 육성, 연구개발(R&D)과 시설투자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전동화 경쟁력을 보강해 시장여건을 개선해 가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장기적으로 중국 전기차의 국내시장 장악이 불가피해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윤경선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상무도 "2030년 전기차 42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매년 60만대의 전기차가 보급돼야 한다"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상무는 전기차 시장 안정화 시기까지 보조금 수준을 유지하고, 수요 회복시까지 충전요금 할인 특례를 제공하는 등 전기차 소유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강력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신규 원전건설 백지화 시사한 환경장관 "탈원전은 아냐"

곧 출범할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이끌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새로운 원전을 짓는 데 대해 국민 공론화를 통한 재논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신규 원전을 추

"비용부담 커진다"vs"무상할당 안돼"...4차 배출권 할당계획 '대립각'

정부가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적용할 '제4차 국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안'을 놓고 산업계와 시민단체들이 큰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산업계

경기도주식회사, 탄소중립 실천 위한 '친환경 협업 기업' 모집

탄소중립 실천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경기도주식회사가 오는 10월 3일까지 '2025년 2차 기후행동 기회소득 사업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협업 기업을 모

"철강·석유화학 배출권 유상할당 높여라...국제추세 역행하는 것"

환경부가 철강과 석유화학 등 탄소다배출 업종에 대한 4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무상할당 비율을 종전대로 100%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시민단

배출권 유상할당 20% 상향...상의 "기업 비용부담 커질 것" 우려

환경부가 2026년~2030년까지 기업들의 탄소배출권 '유상할당 비중'을 현행 10%에서 15%로 올리는 '제4차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에 대해 산업계가 비용부담

한은 "극한기후가 물가상승 야기…기후대응 없으면 상승률 2배"

폭우나 폭염과 같은 극한기후고 소비자물가에 단기적인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1년 넘게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기후변화

기후/환경

+

강릉에 '반가운 비'...폭우 쏟아졌지만 가뭄 해갈 역부족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강릉에 '단비'가 내렸다. 아직 가뭄이 해갈될 정도는 아니지만 간밤에 내린 비 덕분에 강릉 시민들의 식수원인 오봉저수지의

[주말날씨] 전국 이틀간 '세찬 비'...강릉에도 '가뭄에 단비'

이번 주말에는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강릉에 많은 비가 내린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비는 중국에서 형성된 비구름대가 우리나라로 진입하면서

"환경장관 약속 못믿어"...세종보 천막농성 철회 안한다

4대강 보 철거를 요구하며 금강 세종보에서 500일간 농성했던 환경단체들이 농성을 중단하기로 했다가 이를 철회했다.11일 김성환 환경부 장관이 직접

화석연료 기업들 내뿜는 탄소...치명적인 폭염을 낳았다

엑손모빌 등 석유 대기업들의 탄소배출량이 2000년 이후 전세계에서 발생했던 수십건의 폭염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강릉 식수원 고갈 일보직전 '비소식'...이틀간 20~60㎜ 내린다

강릉 시민들의 식수원으로 쓰이는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이 11일 오전 8시 기준 11.8%까지 낮아진 가운데 토요일인 13일 동해안에 비가 내린다는 소식이다.

1.5℃ 임계점 넘었나?...전세계 산호 84% 하얗게 변했다

전세계 바다의 산호초 84%가 해양폭염으로 백화 현상을 겪는 등 최근 해양생태계가 전례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이 지난 2일 발표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