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동행카드가 실제로 교통분야 탄소절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서울시가 티머니에 의뢰해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823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8∼11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에 해당하는 127명은 기후동행카드 구입 후 항상 이용하던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56.2%가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었고, 이 가운데 14.5%(230명)는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상시 이용자였다. 이 상시 이용자 가운데 97.8%(225명)가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험이 있었고, 56.4%(127명)는 월 20회 이상 승용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후동행카드는 지난 1월 27일 서울시가 탄소절감 차원에서 지하철과 버스, 공공자전거를 일정금액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한 교통카드다. 이달 5일까지 누적 판매량은 100만장이 넘었다.
이번 조사결과는 일일 50만명에 달하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에 해당하는 약 2만명이 월 20회 이상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는 결론이다. 이로 인해 승용차 운행량이 하루 1만1000대가량 줄어든 것이다. 승용차 1대당 연간 온실가스 발생량은 1.96톤으로, 이를 감안하면 기후동행카드는 2개월만에 약 36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한 셈이다.
기후동행카드로 절감된 교통비는 1인 월평균 약 3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2만9000원, 30대 2만7000원, 40대 2만8000원, 50대 3만1000원, 60대 3만5000원이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연령대는 20대 29%, 30대 28%, 40대 15%, 50대 18%, 60대 9%였다.
하루평균 이용 횟수는 3.4회로 일반 교통카드(2.5회)에 비해 0.9회 높았다. 환승 시간 등에 구애받지 않고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 사용량이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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